설계/시공관련 질문

베란다 비확장 시 결로, 곰팡이 발생 관련 질의

1 히이 4 2,041 2020.11.25 01:17

준공한지 약 20년쯤 된 4층짜리 빌라 2층 내부 리노베이션 계획중입니다.

 --------------------------------------------------------------------------------------------------

확장을 할 경우 결로 관련 문제점이 우려되고(위아래집 비확장),

단열재 부착으로 인해 협소해질 공간을 우려하여 아래와 같이 진행하고자 합니다.

 

1) 비확장 (단열재 추가 부착 없음)

2) 창호 교체

  - 외창(단창> 성능 향상 단창, 기타 사양 검토 중), 

  - 베란다 거실 중간창(단창>폴딩도어로 교체)  

3) 현재 베란다 천장, 벽면의 곰팡이 제거, 천장의 박리된 페인트 제거 > 결로방지페인트 적용 후

   바닥 - 목재로 좌식 공간 제작(붙박이식으로 고정)

   천장 - 석고보드 적용하여 거실과 천장고 동일하게 조정

4) 베란다 및 베란다 좌식공간 전기온돌판넬 적용 (실내 난방시스템과는 분리 적용)

5) 리모델링 후 베란다에는 장판을 적용하여 건식 공간으로 사용

 

 --------------------------------------------------------------------------------------------------

위와 같이 진행하고자 함에 있어 아래 사항들이 우려됩니다. 

 

Q1) 장기적으로 좌식 공간 내부, 천장 구조물 내부에 곰팡이가 발생되지 않을지?

(위와 같이 좌식 공간을 만들어놓거나, 천장에 석고보드를 칠 경우 철거가 불가능하여

이부분이 더 염려됩니다)

 

Q2) 확장의 경우과 같이 베란다의 모든 면에 단열재를 적용하는 방법 외에

    비확장 시 결로방지를 위한 방법이 어떤것이 있는지?

   (대안책으로 결로방지페인트를 고려중이지만 다른 대안책이 있는지?)

   (혹은 단열재 최소 적용 범위)

 

Q3) 외기와 면한 벽체에 단열재 시공을 하지 않는데 외창 성능을 상향시키는게 의미가 있는지?

   외창보다 단열재와 접한 거실-발코니 중간창의 성능을 더 상향시키는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Q4) 비확장 후 아티론 위 전기판넬 시공 시 결로 가능성이 더 큰지?

     혹은 전기 사용 시 결로 발생으로 인해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는지?

    

Comments

M 관리자 2020.11.25 17:59
안녕하세요..

협회 차원에서는 이런 식으로라도의 반확장(?)도 권하지는 않습니다. 사용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그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날이 일년 중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래도 해야 하신다면...


Q1) 장기적으로 좌식 공간 내부, 천장 구조물 내부에 곰팡이가 발생되지 않을지?
(위와 같이 좌식 공간을 만들어놓거나, 천장에 석고보드를 칠 경우 철거가 불가능하여 이부분이 더 염려됩니다)
▶ 다른 것 보다는 천장의 석고보드는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확실히" 문제가 생긴다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지 않는 방법은 단열인데... 아래, 윗 집이 확장을 하지 않았다면 그마저도 안될 것 같습니다.
 
Q2) 확장의 경우과 같이 베란다의 모든 면에 단열재를 적용하는 방법 외에  비확장 시 결로방지를 위한 방법이 어떤것이 있는지?    (대안책으로 결로방지페인트를 고려중이지만 다른 대안책이 있는지?)    (혹은 단열재 최소 적용 범위)
▶ 결로방지페인트는 결로를 방지하는 페인트가 아니라, 그냥 페인트의 이름이어요. 노루표페인트 처럼...  별도의 마감을 한다면, 해당 페인트를 매몰 비용일 뿐입니다.
결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그 공간의 온도를 올리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다행인 것은 전기온돌판넬을 설치하신 다는 것인데요.
걱정인 것은 결로를 막기 위한 전기료가 너무 많이 나올까봐.... 걱정됩니다.

Q3) 외기와 면한 벽체에 단열재 시공을 하지 않는데 외창 성능을 상향시키는게 의미가 있는지?
  외창보다 단열재와 접한 거실-발코니 중간창의 성능을 더 상향시키는게 도움이 되는 것인지?
▶ 창의 성능은 꼭 단열성능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밀성능도 큰 요인이 되어요.
하지만 말씀하신 것 처럼... 기존 창의 상태가 괜찮다면 굳이 성능을 올리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Q4) 비확장 후 아티론 위 전기판넬 시공 시 결로 가능성이 더 큰지?  혹은 전기 사용 시 결로 발생으로 인해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는지?
▶ 그 반대입니다. 온도가 생기면, 결로는 줄어 들어요. 오로지 전기료의 문제만 있습니다.
1 히이 2020.11.27 00:16
Q1_2) 천장이 벽체보다 결로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Q1_3) 천장에 석고보드를 권장하지 않는 이유는 통풍이 되지 않아 결로에 더욱 취약해서인지 곰팡이가 생겼을 시 제거가 힘들어서 인지 정확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석고보드가 아닌 통풍이 되는 목재 루버와 같은 구조물은 나을까요?
M 관리자 2020.11.27 05:47
닫힌 공간이라서 그랬던 것입니다.
틈이 있는 목재루버는 괜찮습니다.
다만 목재를 구조체에서  조금이라도 이격하여 설치되는 것이 좋습니다.
G 한들 2020.11.27 09:12
좌식공간2 레벨이 +600 이면 좌식공간2의 난간높이가 600 이내가 될것같은데요 추락의 위험도 고려를 해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