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통기관 질문 (도움 부탁드립니다)

G 관리자 2 2,143 2020.11.28 12:55

안녕하세요,

 

<배관구조>

지상18층 규모의 오피스텔 건물 관리자입니다.   B1 ~ 3층은 상가이고 4 ~ 18층은 오피스텔인데, 층당 16호실씩 240 호실 규모입니다.

 

첨부화일처럼 4~18층에 오수관(S)과 배수관(D)이 입상되어 있고, 18층 천장에서 두 배관이 하나로 합쳐져서 옥상으로 통기관 (V)이 나가 있는 구조입니다.  오수관과 배수관은 오피스텔 2개 호실당 1개씩 있어서, 결국 오수관, 배수관 하나가 30개 호실(층당 2실*15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4층에는 수평으로 시공된 오, 배수 메인관이 있어서 입상된 오, 배수 가지관들이 4층에서 오배수관 메인관에 연결된 다음 오배수관 메인관이 지하 정화조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문제점>

준공된지 6년 가량 되었는데, 처음에는 별로 없었는데 시간이 가면서 호실내부 좌변기의 봉수가 파괴되는 문제 (변기에 물이 저절로 빠짐)가 발생하는 빈도가 증가하고 있어서 해결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점

 

1) 지금은 옥상에 통기관이 약 1메타 높이로 입상되어 있습니다.   이걸 3메타 정도로 입상하여 무동력 벤츄레이타를 설치하면 문제(변기 봉수파괴)가 나아질까요?    벤츄레이타도 급기용하고 배기용이 따로 있나요? 

 

2) 벤츄레이타가 배기용이라고 알고 있고, 통기관의 역할은 급기인거 같은데, 서로 않맞는 것이 아닌지요?

 

3) 벤츄레이터 설치 외에 통기문제(변기 봉수파괴)를 해결하는 다른 방법이 있을지요?

 

4) 처음 준공했을 때는 이런 문제(변기 봉수파괴)가 별로 없었는데, 시간이 가면서 자주 발생하는 이유가 있는지요?

 

5) 4층에 타원형으로 있는 통기관이 그림처럼 배수관에서 나와 오수관에서 끝나는 구조(혹은 오수관에서 나와 배수관에서 끝나는 구조)인데, 이게 맞는 건가요?

 

6) 4층에 타원형으로 있는 통기관은 대략 2메타 높이 인데 이게 크기가 작은 건가요?  예를 들어 15메타(5개층)높이 정도로 타원형으로 통기관을 설치했어야 한다던가...   

 

답견 미리 감사드립니다.

   

 

   

 

 

 

 

 

Comments

G 정광호 2020.11.29 09:12
안녕하세요. 잡자재입니다.
아마도 통기관 내부에 이물질이 고착되어 생기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다른 작업에 앞서 통기관로를 촬영하여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관련 블로그입니다.
https://blog.naver.com/acasino/221443176399

저는 위 업체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그냥 검색해서 나온 곳이에요. ㅎ

5) 4층에 타원형으로 있는 통기관이 그림처럼 배수관에서 나와 오수관에서 끝나는 구조(혹은 오수관에서 나와 배수관에서 끝나는 구조)인데, 이게 맞는 건가요?

결합통기관이라고 불리는 방법으로 고층건물에서 수직관이 길어짐으로 관내기압의 변동이 커지는 것을 완화하기 수직관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M 관리자 2020.11.29 15:11
추가로...

무동력 벤츄레이타 또는 통기관의 높이와 봉수파괴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효과도 없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