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전열 교환기및 후드와 화장실 환풍기 문의

G 미기 1 1,918 2021.02.22 00:18

안녕하세요. 전열 교환기와 후드와 화장실 연동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자료를 찾아 보아도 아직까지..명확히..주방과 화장실에 급배기를 어떻게 할지 결정이 안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제가 이해한걸로 적으면 

 

1. 주방 부분 

 주방 후드는...벽체 쪽은 배관 단열을 수행하고..(125mm 정도 배관) 후드 와 연결 직전에 댐퍼를 설치하고 

 (전에 전동 댐퍼 설치한적이 있는데...고장이 잘나는거 같더라구요...수동 댐퍼?) 전열교환기와 무선 또는 유선으로 연결 

 경동제품을 전에 한번 본적 있는데...후드와 연결설이 보이더라구요..다른 제품도 비슷한거 아닐지요..물론 저는 가능하면 경동 보다는..

 blauberg(발음을 모르겠네요) 이걸 하고 싶은데 이것도 그런 관련 신호선이 있겠죠.


2. 1의 경우 전열교환기의 흡기가 주방 근처에 있어야 하나요? 외국의 동영상 보니... 후드 작동시....주방 선반 아래쪽에서... 

외부? 에서 공기가 공급이 되고 주방위 후드쪽에서....흡기가 수행되는 구조를 본거 같은데 동일하게 설계하는지 궁금합니다. 


3. 화장실 배기 관련.

   화장실 배기는 기본적으로 전열 교환기에서 처리 하는걸로 한다고 하지만..그 전열 교환기의 배기 능력은 약할듯 합니다. 

   일반적인 행동은 괜찮지만 뜨거운물 샤워나 그외의 경우에 습기 배출이 필요한데....창호를 열수 있는 봄 가을 날씨가 아닌 

   여름과 겨울문제 때문에... 전열교환기 배기와...강제 배기를 같이 설치 하는지..

   아니면...전열교환기 배기로 처리가 가능한가요? 갑자기 찬 습기라도...오랜시간 (30분 이상) 배기가 돌아가면 별 문제가 없는건지..아니면 별도로 일반적인 주택 화장실 처럼 별도의 배기팬을 설치하는지..

   (설치하면 전열교환기와 연동은 거의 불가능??)

   

4. 디퓨저 설치 관련..

   미국이나 유럽은....마루쪽에서..공기가 나오고.... 천정에서 흡기하는 구조로 많이 하는거 같습니다. 

   아마존에서 제품을 보면 마루에 설치용으로 규격 싸이즈인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많이들 하는거 같은데... 한국 아니 협회에서 권장하는 방법은...

   둘다 천정에서 하는걸 권장하나요? 아니면...외국 처럼 배기는 바닦...흡기는 천정을 권장하나요..

아마도..방통 때문에... 바닦에서 하는건 조금 힘들겠죠? 그렇다고 뜬금없이 벽체에서 하기는 더 그렇고..글적다가 생각해보니...

   아마도 시공비의 엄청난 상승이 발생 하겠네요...   

 


Comments

M 관리자 2021.02.22 10:13
안녕하세요.

1.  불행하게도 아직 해외 제품에서는 주방 후드와 연동되는 것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연동을 고려하신 다면, 경동 제품으로 하셔야 하는데요. 경동도 어떤 식으로 연동되는 것인지 등은 파악을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2. 구성은 가능하나 환기장치와의 연동은 아닙니다. 별도의 라인을 형성하셔야 해요. 여기에 대한 글은 아래 링크를 보시면 도움이 되실 듯 싶습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4&wr_id=8793

3. 화장실의 배기팬은 별도로 다셔야 합니다. 전열교환기로 모든 것을 해결하기는 어렵습니다.

4. 그 쪽은 목구조여서, 내벽 속에 배관 매립이 비교적 쉬워서 그런 것인데요. 천장 방식만으로 하셔도 되세요.

------------
협회 회원사인 (주)잡자재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환기 관련된 설계를 해드리고 있으셔요.
그 서비스를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