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신축 아파트 배관 누수

G 손윤겸 2 1,062 2021.02.25 22:54

안녕하세요. 

저는 고양시 신축(2019.6월 말 입주) 오피스텔에 살고 있는 소유주이자 입주민입니다. 단일 동이 아닌 세대수가 1,400세대가 넘는 대단지 주거형 오피스텔입니다. 

문제는 자잘한 하자는 여럿 있지만 그 중 중대한 문제가 재차 발생하여 이 곳에 문의드립니다. 온수 누수 문제가 이제껏 5-6번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전체가 한꺼번에 일어나진 않았고 저층부 누수, 그 다음에는 고층부 누수, 그리고 지하주차장 누수가 2번 이상씩 발생했고 그 때마다 원인을 몰라 급하게 조치를 하는 수준인 것 같습니다. (사실 저희가 체감하는 증상은 단수가 되는 것이고, 배관에 누수가 되니 관리사무소 측에서 단수조치를 시키고 해결되면 그 조치를 해제시키는 것 같습니다.)

 

신축인데 무엇이 문제일까요? 왜 자꾸 터지는 걸까요?

딱히 날씨와 연관이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안 추운 날에도 터졌거든요.

혹시나 배관 시공이 잘못된건 아닌지? 아니라면 세대수에 맞지 않는 용량의 배관을 사용한건 아닌지... 입주민들이 2년이 되기전에 점검요청을 한다는데 배관 자체가 잘못된거라면 다시 시공하는 일은 없을텐데 걱정입니다.

의심가는 원인을 알려주시면 저희 단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전문가에게 배관 시공된걸 객관적으로 검사받고 싶은데 어떤 전문가를 불러야 하는지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 건축사, 배관관련 기술자 등)  

Comments

M 관리자 2021.02.25 23:08
설비설계기술사 (저희 쪽에서는 기계기술사 라고 칭합니다.)에게 자문을 받으시면 되는데요..
지역에서 찾으시는 것이 가장 좋은데, 직접 찾기는 어려우실 터이므로..
시청 건축과에 들어가셔서, 지금의 상황을 간단히 이야기하고, 관내 건축사를 통해서 기계설비기술사에게 현장 방문 자문을 받고 싶다고 하시면 아마도 연결이 가능하실 거여요.

그 기술사가 현장을 방문하면, 관리실에 보관하고 있는 기계설비 도면을 보여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최소한, 말씀하신 배관 설계에 문제가 있는지는 확인이 쉽게 가능합니다.

그 것이 원인이 아니라면, 그 다음은 배관의 연결 등 기타 문제이므로..
요령은 누수가 생긴 세대와, 어디의 문제였는지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주민공동회의 때 정식 안건으로 논의를 하시는 것이 더 낫고요.
G 손윤겸 2021.02.28 18:55
답변 감사합니다. 단지관리단에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