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기초측면과 투습방수지

G 정승아 4 1,151 2021.03.03 12:30

안녕하세요.

협회의 도움으로 하자없는 집을 짓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려요~

 

현재 경량목구조 주택을 건축중에 있어요.

기초 하부에는 단열재가 없고

벽체구성은

석고 9.5T 2장->2*2 가로상 설비층->가변형 투습방습지->2*6 구조재(정상밀도 글라스울 23R)->OSB 11.1 T->2*2 가로상(정상밀도 글라스울 7R) ->투습방수지-> 레인스크린->시멘트사이딩

입니다.

 

1. 기초 측면은 비드법2종 특호 두께 5cm이상으로 단열할 예정인데

투습방습지를 기초 측면에 시공하는 부분에서 시공사와 이견이 있어 고견을 부탁드립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1&wr_id=14306

 

이 글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저는 투습방수지를 기초 측면에 테이핑하고 단열재를 시공하고 싶다고 하고

시공사에서 투습방습지 뒤로 물이 생겨 단열재쪽으로 흐르게 되면 물이 갇혀 잘 마르지 않을 수도 있다며 테이핑이나 다른 작업없이 그대로 내리도록 시공하자고 합니다.

내부 가변형 투습방습지로 기밀하면 되니 외부기밀보다 물끊기와 건조가 중요하다고 해요.

시공사에 어떻게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까요?

 

2. 그리고 기초의 측면을 비드법2종으로 단열할 때 기초측면에 아스팔트 방수액이나 고뫄스를 바르는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쭤보아요.

시공사는 기초가 제대로 건조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하니 그냥 두거나 땅에 묻히는 부분만 방수액 작업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03.03 12:44
그림을 그려야 해서요.
저녁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투습방수지 뒷면에 물이 생긴다는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G 정승아 2021.03.03 19:39
감사합니다~
만약의 경우 벽체에서 결로수등의 물이 생기면 아래로 흘러 말라야 하는데, 투습방수지를 기초에 테이핑하면 투습방습지 뒤에 물이 고인다는 의미라고 하셨어요. 그 경우 잘 마를 수가 없다며 만류하세요.
M 관리자 2021.03.03 21:02
네 그런 의미라면 그림이 필요없겠네요..

1. 일단 벽체에서 결로수가 생기면 안됩니다. 그 자체로 큰 하자여요.  그러므로 그 것을 전제로 구성을 만드는 것 자체가 안됩니다.
(만약 결로가 생길 경우 밑으로 내려가도록 하는 의도더라도, 그 결로수가 100% 다 아래로 빠지는 것이 아니거든요. 당연히 단열재, OSB도 젖을 것이고... 그러므로 생기면 안되는 현상입니다. 또 이 것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 실내측에 방습층을 두는 것이니까요)

2. 기초측면은 압출법단열재 여야 합니다. 흙과 직접 접하지 않더라도, 빗물이 튀어서 표면에 올라 올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 안쪽 기초 벽면에 아스팔트 방수액이나, 고뫄스를 바르는 것은 최소한 더 나빠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하셔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다만 비용을 들일 바엔, 측면보다는 토대목 하부에 집중을 해서.. 콘크리트 수분이 토대목 쪽으로 올라오지 않도록 방습처리를 해주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땅 속에 묻히는 곳은 지하층이 없고, 어차피 상시 묻혀 있는 곳이라서 별도의 방수처리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G 정승아 2021.03.04 23:08
관리자님 도움 감사드려요~시공사에 말씀을 전달했습니다. 제가 원하면 하겠다고 하시면서도 걱정이 되신다고 하시네요^^;잘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