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재 콘센트 마감 질문드립니다

G 30년벽돌집 4 3,146 2021.04.16 14:42

안녕하세요 셀프로 내단열을 하려고 작업중입니다. 

지난번에 몇번 질문글을 올리긴 했지만 하다보니 궁금한점이 또 생겨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됐습니다..

 

관리자님의 말씀대로 일반 이보드 시공은 화재에 취약하다고 하셔서 마그네슘 합지보드를 구매해서 시공을 하려고 하는데요, 콘센트 마감하는 방법을 알려주시긴 했는데 헷갈리는게 많아서요ㅠ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462

이글에서 나온 방법대로 콘센트 부분을 마감하려고 합니다.

 

1. 아래 사진은 콘센트 박스가 튀어나와있는데 벽속에 콘센트 박스가 있는 경우에도 박스를 제거 해야하는걸까요?? 

캡처1.JPG

 

2. 아래 사진처럼 씨디관에 전선을 넣을경우 전선이 눈에 보이는곳 까지만 씨디관을 씌우면 되는걸까요? 벽안쪽에 있는 전선은 어떻게 씨디관을 씌워야 할지 궁급합니다ㅠㅠ

 

캡처2.JPG

3. 아래 사진이 제가 작업할 콘센트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콘센트 마감을 하려면

전선을 씨디관 안에 넣고, 단열재를 붙힌다음, 전선이 나올 부분만 단열재에 구멍을 뚫어서 방습테이프로 마감을 하고, 콘센트 커버를 씌우면 시공은 끝인가요? 제가 말한 방법이 틀렸다면 옳은 시공 순서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KakaoTalk_20210416_141238427.jpg


Comments

M 관리자 2021.04.16 15:04
제가 방금 외근을 나와서요.
죄송합니다만, 저녁에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G 30년벽돌집 2021.04.16 15:16
넵 알겠습니다 시간날때 천천히 작성해주셔요~!
M 관리자 2021.04.16 20:52
복귀 했습니다.

기존 벽속에 박혀 있는 철재 콘센트박스는 제거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1. 전선을 새 연장선과 연결을 합니다. 거의 영구적인 연결이므로 단단히 연결을 하고 절연테이프를 잘 감아 주세요. 다만 너무 두껍게 감으면 아래 3번 과정이 귀찮아 질 수 있습니다.

2. 폴리우레탄 단열폼으로 콘센트 박스를 채워 줍니다. 미처 구입을 하지 못했다면, 찟어진 수건을 구겨 넣어도 전혀 지장 없습니다. 그저 전선이 외로울까봐 채워 넣는 거니까요..

3. 단열재를 설치하면서, 작은 구멍을 송곳으로 내서, 해당 전선(전선만)을 그 구멍으로 빼냅니다.
이 때 단열재를 벽에 기대어 놓고, 전선을 관통시키면 되는데요.
전선이 의외로 뻣뻣해서 단열재를 통과시키다가 자꾸 단열재가 넘어질 수 있습니다.
그럴 때 너무 자신을 탓하지 않는 것이 요령입니다. 모든 사람이 다 같거든요.

세 번 이상 넘어지면, 해당 구멍이 헐거워 질 수 있습니다. 그 때도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5번이 기다리고 있으므로 괜찮습니다.

4. 단열재를 벽에 접착합니다.
전선이 관통되어 있으므로, 접착을 할 때 전선이 귀찮게 방해를 할 수 있습니다만, 너무 급하게만 하지 않으시면 잘 될 것입니다. 폴리우레판폼일지라도 그렇게 빨리 굳지 않거든요.

5. 단열재가 다 굳으면, 전선 주변에 작은 송곳구멍과 혹시 틈새가 있다면 실리콘으로 메웁니다.
공배관에 전선을 넣고, 공배관과 단열재가 만나는 부위를 본문에 올려 주신 사진처럼 방습테이프로 접착을 시키면 됩니다.
즉, 공배관이 단열재를 관통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 그럼 공배관의 역할은 뭐야?"라고 반문하실 수도 있으실 텐데요..
전선만 달랑 석고보드를 관통하면, 해당 부위의 꺽임이 심해서 표피가 벗겨질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나중을 위한 보호조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가.. 글을 보시는 분들이 작업을 너무 쉽게 끝낼 까봐 필요 없는 사진을 끼워 넣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몇 분 계시긴 한데요. 그게 다 모함일 뿐입니다.

잘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G 30년벽돌집 2021.04.16 21:31
헉 정말 상세한 답변...놀랐습니다 중간에 멘탈케어까지ㅠ
전기쪽은 아예 문외한이라 걱정이 많은데 알려주신방법대로 잘 시공해보겠습니다..정말 감사합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