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경사지붕 마감 질문 드립니다.

1 레나파 7 2,288 2021.06.12 14:59

안녕하세요 

중부1지역에서 3층짜리 철콘주택을 지으려고 하고 있는 건축주입니다.

현재 설계가 세부설계단계에 들어 갔습니다.

일조사선 때문에 4층다락이 한쪽은 직각이고 반대쪽은 사다리꼴 형태의 평지붕+경사지붕(이후 경사지붕 통칭) 인데요.

현재 외벽 마감을 인조라임스톤으로 할 계획(단열은 PIR 외단열)인데 경사지붕에도 라임스톤으로 마감을 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화강석으로 경사지붕에 마감을 하는 것은 찾아보니 사례가 있더라구요.

마감을 한다면 단열이나 방수는 일반적인 징크지붕 마감과 동일하게 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뭐니뭐니해도 방수가 가장 염려 되는군요.

바닥평지붕 부분은 역전지붕에 페데스탈 세라믹타일로 마감 예정입니다.

 

요약하면

1. 경사지붕에 인조라임스톤 마감이 가능한지? 단점은?

2. 시공순서는 콘크리트슬라브-몰탈미장-각관하지-그라스울 채움-투습방수지-세로각재-내수합판-시트방수-마감재 이순서대로 하면 될까요? 아니면 생략하거나 더해야 할 공정이 있을까요?

평지붕+경사지붕 형태라 고민이 많습니다.

3. 중부1지역 인데 그라스울은 두께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4. 경사지붕에도 단열재를 경질우레탄보드로 하는건 어떨까요? 가능하다면 시공순서는 동일한가요?

5. 방수에서 불리하다면 평지붕(사다리꼴 윗부분) 부분을 약간 경사를 주는건 어떨까요.(겜브럴 지붕 형태)

 

설계가 진행될수록 머리가 복잡해지는 요즘입니다.

그래도 패시브협회가 있어서 너무너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Comments

G Noname 2021.06.12 19:24
지나가던길에 의견남겨봅니다.

1. 가능하지만 오픈조인트던 아니던 뒷면에 방습층과 환기층 디테일을 잘 해결해야 할 것입니다. 다만 그걸 정상적으로 하고자할때의비용을 아시면 다른 방향으로 생각을 돌리고 싶으실 수가 있습니다.
현무암과 샌드스톤계열은 투습량이 매우 많아서 건조도 잘되야 하고 별도 방수, 방습층이 필요합니다. 이게 이중작업인거라 왠만하면 잘 안하는거로 압니다.
그걸떠나서 3층인데 9m층고가 넘으시는거 아닐런지 하는 의문이 들어서 그런데요, 맞다면 pir은 불가능하고 pur을 하던지 그냥 준불연eps를 쓰시는게 맞지 않나?(비용적으로)싶습니다.

2. 사실 잘이해가 안가는게 Pir 사용하신다고 했는데, 경사지붕은 글라스울로 채우신다는건가요? 뭐가 됬든 디테일은 풀기 나름이라.... 중공층확보(환기층)만 잘하시면 될듯 합니다.

3. 법정만 해도 충분히 괜찮습니다. 두께가 중요한게 아니고 열교 현상을 줄이는게 중요할듯 합니다.

4. 디테일이 바뀔뿐 무슨단열재만 가능하다 이런건 없습니다. 다만 저같으면 RC조에서는 굳이 글라스울은 안쓸것 같습니다.

5. 아니요, 방수가 잘못되려면 경사각이 문제일리는 별로 없습니다. 꼼꼼히, 시방서대로, 정상적인 방법대로 잘하면 될 일입니다. 특히 역전지붕이면 더 그렇습니다.

기타. 제가 디테일 제시하는건 앞뒤 상황도 모르고, 실제 진행해 주고 계실 건축사님도 있고한데 너무 많이 나가는 일인듯 합니다. 그래서 그런부분은 답변을 안했습니다.
건축사에게 일을 맡기셨으면 책임만 잘 지도록 하시고 일단 믿으시기를 바랍니다. 못믿겠는 상황이면 계약 파기 후 다른 건축사를 찾으시고요. 그게 서로에게 좋은 일입니다. 사공이 많으면 배가 어디로 가겠습니까. 이상입니다
G Noname 2021.06.12 19:35
1번 답변 잘못쓴게 Pir쓰시는게 맞네요 ㅜㅠ 헷갈렸습니다.
아무튼 Eps에 비해 비용이 너무 높아서 저는 설계반영 잘 안하는 단열재 종류인건 사실 입니다(2배쯤 차이나던거로 기억 합니다)
그런데 그거보다 더 큰 문제는 제작 업체에서(자재상 말고)준불연 성적서를 잘 제공을 못하더라고요.....신뢰가 잘 안가서 역시 안씁니다
다만 해당 건축사님이 그 준불연성적을 믿을 수 있다고 판단하시고, 다른 에너지적 차원에서의 문제로 쓰기로 하신거라면, 그냥 상의 잘 해보시고 판단 하시면 될듯 합니다
M 관리자 2021.06.13 16:47
Noname님 감사합니다.

---------------------------
지붕을 석재 마감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최선은 금속지붕으로 하되, 개념은 아래와 같아 보입니다.
금속지붕의 최소 경사는 5% 이므로, 상부 평지붕에서 부터 외벽까지 금속지붕으로 끌고 내려 오는 방식입니다.
M 관리자 2021.06.13 16:50
비용이 문제가 된다면.. 오히려 아스팔트 슁글 마감으로 하셔도 괜찮습니다. 무조건 석재보다 나은 결정이 됩니다.

단열재는 어떤 것을 사용하시든, 통기층을 만들어 주는 것만 유의를 하시어요.
추가 질문은 언제든지 다시 주시어요.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1 레나파 2021.06.15 14:36
Noname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1.업체 몇군데 알아보니 PIR(준불연 경질우레탄보드)가 준불연EPS 보다 오히려 저렴하더라고요.
2.그라스울은 협회 협력업체인 티푸스코리아의 경사지붕 외단열 시스템이 그라스울로 되어 있어서 고려해 보았습니다.
5.경사각은 역전지붕 쪽이 아니고 경사지붕 상부 평지붕 형태의 곳을 말함 이었습니다.
제 설명이 부족했었나 봅니다.
1 레나파 2021.06.15 14:39
관리자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경사지붕단열재는 그럼  일반 EPS가 가장 가성비에서 유리할까요?
바닥평지붕 단열재는 XPS를 사용해 역전지붕으로 할 계획입니다.
M 관리자 2021.06.15 18:38
네.. 그 두께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EPS 2종 3호가 가장 가성비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