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욕실 타일 깔기에 적합한 조건?

G 이선재 3 880 2021.06.16 14:54
안녕하세요 

욕실 타일만 들떠 있습니다 

욕실타일만 떨어져있어서 방수층이 역할을 하고 있는지 보려고 오늘 오전에 타일을 떨어지는것만 걷어내고 타일시멘트위에 물을 흥건히 뿌렸습니다  안떨어져나간 타일에 막혀서 안나가는 물도 있고 배수구를 통해 자연히 빠지는 물도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게해서 아래층으로  누수가 되는지 알려고 합니다 이 방법이 옳은지 모르겠습니다 하수구 구멍을 막고 물을 채워놓고 담수테스트를 2일정도 해야하는건지 아니면 하수구 구멍 터놓고 지금처럼 하는게 맞는지요?

 

2. 방수층이 정상이라는 가정하에 욕실 타일만 다시깔때는 사모래까지만 걷어내고 타일만 깔아달라고 했더니 사모래걷자면 방수층이 드릴로 손상이 가므로 사모래만 걷는것은 불가능하므로 몰탈방수층까지 걷고 방수까지 하고 타일깔아야 한다고 만나는 시공자마다 그렇게 말합니다

 문제는 현재 떨어진 타일을 걷고 타일시멘트 위에 타일을 깔때는 그 높이가 3센티 정도 올라간다는데 자칫하면 욕실 타일 높이가 거실 시멘바닥높이보다 높아질가능성이 높습니다 

욕실타일바닥은 문지방으로부터 6센티  거실시멘트바닥은 문지방으로부터 3센티 아래이기때문입니다

그러면 거실쪽으로 수분이 스며들지 않을까요?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3.벽타일이 부분적으로 금이 갔습니다 타일공은 그 부분으로 물이 새지 않을거라고 합니다 정말 그럴지 질문드립니다 

 

 

Comments

6 혜성 2021.06.16 16:46
1. 하수구 구멍을 포함한 모든 구멍을 다 막고 담수 테스트하시면 됩니다.

2. 타일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방수층이 손상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타일 철거 후 방수층이 손상됐는지는 담수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수층이 건전하다면 문지방 아래까지는 괜찮습니다.
종합적으로 생각해 봤을 때 화장실 방수층의 건전성과 단차 문제 때문에 골조까지 올 철거 후 방수+타일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3.타일은 방수층이아닙니다. 화장실에 적합한 마감재입니다.
G 이선재 2021.06.16 17:37
안녕하세요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단차문제라고 하면 문지방과 욕실 문지방과 거실 높이 차이로 인해 욕실과 거실이 같은 위치이거나 욕실이 더 높을수 있어서 물이 거실로 스며들수도 있다는 문제인가요?
6 혜성 2021.06.16 19:43
욕실의 마감 레벨과 거실의 마감 레벨이 같거나 욕실이 더 높더라도 방수층을 정석대로 시공만 했으면 누수의 문제는 없습니다만. 생활하기엔 불편합니다.. 슬리퍼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