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단열에 관해 질문드려요

G 420 13 1,199 2021.07.29 19:15

안녕하세요 충남(단열규정 중부2지역)에 부모님이 경량목구조 설계중에 있어서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열심히 공부하려고 카페며 블로그며 유튜브며 틈틈히 건축에 관한 자료 보고있는데요

단열에 대한 부분은 아무리봐도 모르겠어서 질문남겨요ㅜㅜ 

구조재는 외벽2x6입니다

벽체에 벽지+석고보드+글라스울r23+osb+에너코r4+레인스크린+세라믹사이딩 예정인거같은데 (순서가맞는지모르겠네요ㅜㅜ)

얼마전에 가변형투습지에 대해 알게되고 여기저기 찾아보고있긴한데 글마다 다달라서 요청해서라도 추가해야되는것인지 고민이 많이됩니다ㅜㅜ

1.글라스울을 단열재로할경우 가변형투습지는 필수인가요?

실내습은 환기와 열교환장치만으로도 어느정도도움이된다고 가변형투습지가필수는아니라고 하는 글을 본적 있어서요ㅜㅜ

2.벽지로도 갑론을박이많았던거같아서요

어떤분은 내부습이 구조재로 가지 않게 하려면 실크가 좋다하구 또어떤분은 목조주택은 숨을 쉬어야하기때문에 합지가 필수다하구 그렇다면 가변형투습지 없이 현재안(벽체에 벽지+석고보드+글라스울r23+osb+에너코r4+레인스크린+세라믹사이딩)으로 갈경우 실크벽지가 낫나요 합지벽지가 낫나요

또 내부에 가변형투습지를 추가로 할 경우는 실크벽지가 낫나요 합지가 낫나요?

3.시스템에어컨 하려고했는데 내부에 가변형투습지를 넣으면 시스템에어컨은 안하는것이 좋나요?

4.글라스울은24k가 필수라고 본거같은데 이소바 에너지세이버의 글라스울r23은 24k인가요? 크나우프와 존슨앤빌 r23도 24k인지 궁금합니다 각각다르다면 한곳을 추천부탁드릴수있을까요?

Comments

2 TBBlock 2021.07.29 20:06
안녕하세요.

지역이 충남이시고 경량목구조를 계획중이시라면
홍성에 계신 협회 협력사분과 미팅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협회 협력사 리스트
http://www.phiko.kr/bbs/page.php?hid=member_list_phiko_Professional

목구조 관련 모든 솔루션을 제공해 주실 수 있습니다.
G 420 2021.07.29 20:54
추천감사합니다...ㅜㅜ 근데 시공사와 이미 계약된 상황이어서요ㅜㅠ...
M 관리자 2021.07.29 22:37
안녕하세요..
꽤 긴 글이 필요한데요.  내일 저녁에 비록 조금이라도 정리를 해서 올려 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아래 글을 먼저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988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2926
G 420 2021.07.29 23:10
관리자님 우선 답변주셔서 너무감사합니다..! 새로운 답글 달아주실때까지 올려주신 글들 꼼꼼히 읽어보고있겠습니다..!
M 관리자 2021.08.01 12:51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1. 앞서 링크한 글을 읽으셨으므로, 이미 아시겠지만...
국내 기후와 법적 요구조건에 의해 "단열재의 실내측에 방습층"이 들어가야 합니다.
즉 벽지+석고보드+방습층+단열재의 순서가 되어야 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여름 기후를 고려할 때, 가변형방습층이 되면 좋다는 것이 링크 글의 요약입니다.
그러므로 올려 주신 구성에서 최소 방습층, 더 낫게 하려면 가변형방습층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2. PVC벽지(실크벽지라고 불러지는 제품군)는 투습이 되기 어려운 소재입니다.
그러므로 두가지 방향에서 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실내측에 방습층이 들어가면 PVC벽지도 불투습에 가까우므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합지벽지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내측에 가변형방습층이 들어가면, 여름에 투습이 되어야 하기에 PVC벽지는 사용될 수 없습니다. 합지벽지만 가능합니다.

3. 반대로 알고 계신거여요. 냉방장치가 들어갈 경우, 가변형방습층은 필수로 요구됩니다. 만약 냉방장치가 없을 경우는 가변형방습층 대신 그냥 방습층만 들어가도 무방합니다.

4. 확인을 더 하셔야 할 것 같은데요. 이소바 이세이버 제품은 r23 과 같은 표기로 팔리는 제품은 없습니다. 밀도로 명기되어서 판매가 되며, 밀도는 24k 제품부터 시작합니다.
https://www.isover.co.kr/products/iseibeo-esaver-0

크나우프와 존슨빌 제품이 24k 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각 제품 공급사에 따라 문의를 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420 2021.08.01 13:04
답변주셔감사합니다 관리자님!! 정말기다리고있었습니다
주말인데 빠른답변강요드린거같아 죄송합니다 월요일에 설계사님과 통화예정이여서 마음이급했습니다..ㅜㅜ
그렇다면 벽지+석고보드+설비층+가변형방습지+글라스울r23+osb+에너코r4+레인스크린+세라믹사이딩
구조라면 구조재가 결로로부터 안전할까요?
그리고 이렇게 할경우 지붕의 단열구성은 어떻게해야되는지도 궁금합니다!
또한 글라스울 대신에 폼을 하는것이 좋은지 그냥 글라스울이 좋다면 이소바제제품으로 하는것이 가장좋을까요?
크나우프 제품 시공모습보면 종이?부분이 내부쪽이던데 단열재에 붙은 종이가 불투습재여서 가변형이소용 없다는 글을 본 것같아서요
M 관리자 2021.08.01 13:12
그 종이가 불투습인 것은 맞습니다. 본격적인 방습층을 대신할 수 있도록 만들어지 제품이거든요. 대신하기는 무리이긴 하지만...

지붕의 구성도 같습니다. 그저 단열재 두께만 두꺼워지게 됩니다.

----------
구성이 중요하기는 하나, 결과를 보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 구성으로 구조재가 결로로 부터 안전할 지는 어떻게 설계/시공되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방습층의 구성은 실내측에서 끊김이 없어야 합니다. (연속적으로 이어진 하나의 층을 형성해야 함) 그러므로 이 기본구성을 바탕으로 올바른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것은.. 상기 메뉴의 "표준주택"을 보시면 시공과정을 알 수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G 420 2021.08.01 14:07
관리자님 하나만 더질문할 수 있을까요?
벽지+석고보드+설비층+가변형방습지+글라스울r23+osb+에너코r4+레인스크린+세라믹사이딩
이구성과
벽지+석고보드+아이씬폼+투습방수지+레인스크린+세라믹사이딩 이구성 중에 어떤것을 추천하시나요?
아이씬폼이 결로와 곰팡이로부터 안전하다고 하는데 관리자님댓글중에 폼도 방습층이 필요하다고 본것 같습니다 폼도 결국에는 내부방습층이 있어야하나요?
아 그리고 실크벽지+석고보드+설비층+방습지+글라스울r23+osb+에너코r4+레인스크린+세라믹사이딩의 경우는 냉방시 좋지않은건가요?(가변형방습지에 대한 투자가 아까운것이아니라 합지가 관리가어려울것같아서요)
질문 너무 많이 드려 죄송합니다ㅜㅜ
주말이신데도 쉼없이 최선을 다해 현명한답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1.08.01 14:38
아이씬 폼도 방습층이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그리고 "실크벽지+석고보드+설비층+방습지+글라스울r23+osb+에너코r4+레인스크린+세라믹사이딩"와 같이 방습층으로 구성할 경우, 냉방시 하자의 위험은 있으나, 모든 하자가 그렇듯이 확율입니다.
가변형방습층이 나오게 된 배경은 그 하자의 확율은 낮추고자 한 것이었으니까요..
그러므로 하자가 생기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포항 지진 때, 멀쩡한 피로티 건물도 있었듯이...

공급자의 입장에서는 "냉방이 필요한 고온다습한 지역의 경우 가변형방습층이 유효하다"가 이미 과학적으로 증명된 사실이기에, 하실 수 있다면 하는 것이 좋다라고 밖에는 이야기를 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G 420 2021.08.02 11:55
관리자님 죄송하지만 한번더 질문남겨요ㅠㅠ
1.제가 말씀드린 벽체구성은 중단열인건가요?
2.외단열의 구성은 2×6(단열재) osb 2×2(단열재) 2×2(단열재) 투습지 레인스크린 외장재의 구성인가요?
보통의 목조주택 외단열도 이구성인가요?
3.중단열과 외단열의 차이는 많이 큰가요? 보통의 목조주택회사는 중단열을 많이하는것같아서요ㅜㅜ
4.외벽의 구성과 지붕의 구성이 같아야 하는것으로 알고있어요 어떤글에 관리자님이 예산이부족하더라도 쥐어짜서라도 지붕은 외단열해야된다고 쓰신답글봤는데 그렇다면 벽체구성도 외단열로가야하나요?
M 관리자 2021.08.02 13:05
1. 네 중단열입니다.
2. 그건 하기 나름인데. 적어 주신 것은 저희 협회 표준주택의 외단열 구성입니다. 보통의 목조주택은 외단열을 하지 않는 편입니다.
그리고 하더라도 비드법단열재를 사용하기에.. 그럴 바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언급한 것은 "중단열+외단열"입니다. 모든 목구조는 중단열을 기본으로 하고, 외단열을 하느냐 안하느냐를 결정하시면 되세요. 정상적인 설계라면 담당 건축사가 결정을 하게 됩니다.
4. 언급하신 내용은 콘크리트 구조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을 것 같습니다.
G 420 2021.08.04 08:23
관리자님안녕하세요
시공사측에 내부방습지 요청하고 돌아왔습니다ㅜㅜ
시공사측에 비용은 지불할테니 내부투습방습지 추가해주실 수 있냐 요청했더니 본인들이 하지않던방법이여서 목수분들이 잘해주실 수 있을지도모르겠구 그로인해 발생되는 하자들은 제가요청해서 진행된거기에 시공사에 책임물을 수없다고 각서를 요청하시더라구요ㅠㅠ
뭔가흔쾌히 비용지불하고 할 수 있는 상황이면 좋은데 그게아니다보니 시공사쪽말씀대로 오래그방법을해오셨던분들이면 당연히 내공이있으셔서 빈틈없이 잘해주시겠지만 어설프게 따라하다 잘못될까봐 겁나기도하구요..ㅠㅠ
아는게 문제네요ㅜㅜ 알수록 좋다는건 더하고싶은데 막상안된다니 알면서하지못한게 결과로이어질까봐 겁나네요..
하면좋지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에코배트 크라프트지를 활짝펼쳐서 타카나 테이프로 고정시키는게 아니면 타카 후 테이프붙이는게 도움이될까요?ㅠㅠ
이상황에서 최대한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이 뭐가있는지 궁금합니다ㅜㅜ
그리고 이런상황이라면 차라리 실크벽지가 습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까요?
M 관리자 2021.08.04 11:25
"에코배트 크라프트지를 활짝펼쳐서 타카나 테이프로 고정"을 시공사가 책임 질 수 있다면.. 그렇게 하시어요.
그 것 마저 못하겠다고 한다면.. ㅠ.. 달리 드릴 말씀은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