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기존 주방 환기 설비 활용 문의

G 백광영 7 829 2021.09.26 12:18

안녕하세요.

15년 전에 지은 집에 살고 있는데 계속 패시브 하우스에 대한 공부를 하던 도중, 저희 집에도 모든 방에 환기 시설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방에는 환기시설이 있었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되었습니다. 아마 당시에는 주방기기로 인식을 했던 것 같고, 'Haatz'(하츠)라는 업체에서 일괄 시공한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업체에 문의를 해 보니 수리의 실익이 없다는 AS기사님의 얘기를 들었습니다. 당시 설치된 환기시설의 모터 힘이 약해 환기 목적을 잘 달성하지 못한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집을 살 당시에는 그런가보다하고 넘어갔는데 지금 공부를 하면서 생각해보니 어쩌면 협회에서 인증한 제품을 사용하면 환기시스템을 제한적이나마 도입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집의 환경은 모두 시스템 창으로 되어 있어 기밀 성능은 좋은 편인 것 같다고 생각하지만, 반대 급부로 환기를 자주 시켜줘야 하는 불편이 있는 상황입니다. 처음에는 최근 시스템 에어컨 교체 시기와 맞물려 있어서 천장을 뜯고 모든 방에 환기 시설을 설치할까도 고민해 조았지만, 시스템 에어컨도 천장을 뜯지않고 교환 가능하다는 설명을 듣고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 중입니다. 만약 천정을 철거하지 않는다면 각 방에 환기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어려울까요? 어렵다면 현재 주방에 있는 시설을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방법을 모색하고 싶은데 가능한지를 몰라서 문의를 남깁니다. 또한 천정을 다 뜯으면 설치가 가능한지 여부도 궁금하네요, (다른 글에서 이런 공사는 비추라고 글을 보았습니다만 예전 글이라 여전히 맞는 얘기인지가 궁금합니다.) 추가 정보를 위해 사진을 같이 첨부 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09.26 14:21
안녕하세요..

실제 평면을 봐야 정확한 답변이 되겠습니다만...
기존 시설을 활용하는 것은 안될 것 같고요. (해당 제품은 한 방향의 급기만 가능하기에.. 어딘가에서 또 배기 덕트가 나가야 하기에.. 아래 공사와 별 차이 없어 보입니다.)

천장을 전혀 손대지 않고, 덕트 공사는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두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1. (각층) 거실에만 공급을 하고, 방문을 열어 두는 방법 : 공사 면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각 방마다 공급을 하는 방법 : 덕트가 지나가는 구간의 천장의 마감을 뜯고, 그 속으로 덕트를 보내는 방법이 가능합니다. 물론 천장 도배 등은 다시 해야 합니다.
다만 이것이 가능할 지는 평면을 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천장을 다 철거하면.. 당연히 다 가능합니다.
비추라고 한 것은.. 아파트에서 전체를 다 철거하고 덕트 공사를 하는 것이 배보다 배꼽이 커질 수 있다는 논의 사항입니다.
G 백광영 2021.09.26 15:42
주말임에도 빠르게 안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 살고 있는 집인데, 천정을 다 철거 후 시공하는 것은 너무 무모한 행위일까요? 거실에만 공급하는 것이 얼마나 괜찮을지 감이 안와서요. 평면도를 첨부 드립니다. (참고로, 천정 위 공간이 50cm 이상 넉넉한 구조입니다. 오피스텔이라 그런 것 같기도 하고...) 또한, 괜찮으시다면 천정철거 + 환기시설 설치를 시공해 주실 수 있는 시공업체를 어디서 확인할 수 있는지도 안내를 부탁 드립니다. 다시 한번 친절한 안내에 감사 드립니다.
G 백광영 2021.09.26 15:47
참고로, 올려드린 평면도의 오른쪽 하단 1450 x 1600에 최초 첨부드린 사진의 기기가 설치되어 있으며, 그 외에도 보일러와 에어컨 실외기 2개가 놓여 있는 공간입니다. 각 방 + 거실 2 + 주방 1에 설치되어 있는 시스템에어컨을 내년 상반기 중 교체 예정이며, 만약 천정을 철거할 경우 환기시스템을 같이 설치할 예정입니다. 다른 글에서 말씀 주셨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욕실에는 따로 환기시스템을 연결하지 않는게 좋은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M 관리자 2021.09.26 17:51
평면 감사합니다.
질문이 두가지인데요.
1. 혹시.. 환기장치를 새로 넣는 다면 넣은 공간이 어디 있을까요?  (다용도실 등등)
2. 기존 천장의 환기장치의 경우 급기가 하나인데.. 그 급기가 외부 공기를 가져오게 되는데.. 그 외부 공기를 가져 오는 배관의 위치 (외벽을 관통한 위치)를 알 수 있을까요?
G 백광영 2021.09.26 21:58
답변이 늦었습니다. 죄송합니다.
1. 현재 구상은 첨부 사진의 기기가 설치된 곳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천정에 부착된 첨부 사진의 기기를 제거하고, 그 위치에 설치하는 것을 구상 중입니다. 따라서, 제 구상대로 설치가 된다면 말씀드린 공간 (평면 오른쪽 아래 정사각형 모양의 공간)에 에어컨 실외기 2개 (수직으로 설치), 보일러, 그리고 환기장치가 설치될 것입니다.
2. 첨부 사진으로 대체하고자 합니다. (1번에서 말씀드린 공간입니다.) 밤에 촬영해서 잘 안보이실 수 있지만, 에어컨 실외기 위쪽으로 흡기관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실외기를 바라보는 기준으로 왼쪽에 흡기만 설치되어 있으므로, 배기를 오른쪽에 두는 것에는 공간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물론 배기와 흡기가 멀리 떨어질수록 좋겠지만, 공동주택의 특성 상 일단은 제가 말씀드린 수준이 최선이 아닐까 싶습니다.
M 관리자 2021.09.26 22:49
공간이 좁아 보이긴 하나.. 가능해 보입니다.
저희 아파트에 (억지로) 설치한 경험으로는... 무슨 짓을 해서라도 설치가 되기만 하면 삶의 질이 달라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공사 중의 마음고생과 비용은 전혀 생각조차 나지 않았습니다.

비용에 따른 결정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아래 사이트에서 구체적인 견적을 한번 받아 보시겠습니까?
http://jabjaje.com/goods/goods_list.php?cateCd=012013
G 맥광영 2021.09.26 22:59
네, 안내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