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40년된 노후주택 화장실 리모델링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40년 지어진 노후주택에 이번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어릴 때 부터 살던 곳이라 리모델링을 직접하려고요! 이 집이 굉장히 각별하네요! 

일반 방 리모델링은 세번정도 해봤지만 화장실은 처음이라서요! 

 

20년 전에 리모델링을 한 번 했지만 화장실은 하지 않았고 화장실 바로 위에 다락이 있어 화장실 바닥이 문틀에서 17cm가 밑에 있습니다.  화장실 바로 위에 다락이 있어 일부러 이렇게 만들어 놓은 것 같아요, 다락 철거하고 천장을 높이려 합니다! 

 

노후주택 답게 보일러 분배기가 화장실 구석에 있고 2층으로 올라가는 수도배관이 노출되어 있고, 다락으로 이어져 있네요. 


전체 크기는 2380*2100정도 됩니다! 

 

철거 계획은 욕조, 바닥, 천장, 샷시입니다! 

 

질문입니다! 

 

1. 노후 주택 화장실 리모델링 시 전반적인 주의해야할 사항이 있을까요? 

 

2. 화장실 바닥을 철거하고 배관 이동 후 단열하고 보일러 배관 후 방통까지 할 예정입니다! 17cm 정도면 여유있게 할 수 있을까요?  보일러 배관기를 6구에서 7구로 바꿔서 보일러 배관도 넣게요! 

 

3. 노후 주택답게 벽에 수직이 하나도 안맞는데요, 벽타일 시공시 뿌레카로 수직을 대강이라도 맞춰놓고 해야할까요.. 그럴 때 방수는 어떻게 수직 맞춘 후 고뫄스로 방수 후 타일 시공하면 될까요? 

 

4. 창문은 링크에 있는 시스템창호를 설치해볼까하는데 괜찮을까요? 하이샷시는 세번정도 설치해본적이있는데 유튜브에 시스템창호 찾아보니깐 비슷한 거 같아서요! 하이샷시 시공시 일부룩 팽창테이프 시공도 해봤고, 프로클리마 방습테이프로도 시공해봤습니다! 유의해야할 점이 있을까요? 

 

5.  단열은 창문벽 외단열을 해보려 하는데요 드라이비트를 시공해볼까합니다! 화장실 외벽이 특이하게 이층으로 가는 계단 밑에 있어 삼각형 모양입니다! 그쪽만 드라이비트시공을 셀프로 해볼까하는데 일부만 외단열해도 괜찮을까요? 아이소핑크 100t로 해볼까 합니다! 아니면 내단열을 하는게 나을까요? 외단열 시 외부가 벽돌 나감이라 하도 -> 미장 -> 드라이비트 작업 순으로 하면 되겠죠? 

 

6. 다락 철거 후 문은 방수석고보드 시공 후 고뫄스 방수만 해도 괜찮을까요? 벽돌을 꼭 쌓아야하나요? 

 

상반기에 부모님집 리모델링을 직접 했었는데 이 게시판과 피코 유튜브가 정말 큰 도움되었습니다! 

지식을 아낌없이 공유해 주시는 관리자과 성심 것 답글 달아주시는 여러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10.04 23:11
안녕하세요..

1. 유튭의 화장실 편에 나온 것만 유의하시면 되세요.
2. 네 그 정도 높이면 괜찮습니다.
3. 까내더라도 미장마감을 해서 면정리를 해야 합니다. 그 것이 어렵다면... 타일 떠발이 시공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4. 링크의 시스템창호는 방수/기밀테잎 시공을 창호회사가 직접 하게 됩니다. 주문시 그렇게 요청을 하시면 되세요.
5. 네 그렇습니다.
6. 방수석고보드 만으로 괜찮습니다.

감사합니다.
G 양희민 2021.10.05 10:42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