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노후 조적 주택 단열 방법 문의

G 쿨쿨이 3 96 10.14 23:56

오래된 조적 주택을 외단열 시공을 하려고 합니다.

협회 자료를 보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데, 해결되지 않은 몇 가지 문의 사항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그림 참조)

- 1층 상가 / 2층 주택, 2층부만 외단열+스타코 시공 예정

- 평지붕, 외단열 예정

 

질문1) 2층 주택부 외단열을 하려고 하는데 비드법 2종 3호 10T 시공, 5T+5T 교차시공 중 어느게 좋을까요?

 

질문2) 단열재 두 겹 교차시공의 경우, 5T+5T 대비 5T+7T가 가격 대비 효율 측면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질문3) 외벽에 두께가 다른 단열재 두 겹을 교차시공 할 경우, 두꺼운 단열재와 얇은 단열재 중 어떤걸 먼저 시공해야 하나요?

 

질문4) 단열재 두 겹 교차시공의 경우, 내측 단열재와 외측 단열재 모두 단열재와 단열재 사이에 우레탄폼 시공이 필요할까요? 내측 단열재는 그냥 밀착하여 붙이고 외측 단열재에만 우레탄 폼을 쏴도 될까요?

 

질문5) 시공사가 옥상 난간 하단부가 처마보다 높이가 낮아 단열재 시공을 하기 어렵다며 처마 하단부 까지만 시공하길 원하고 있습니다. 역전지붕 예정인데, 열교, 결로 등에 문제가 없을까요?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10.15 20:39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10T 가 100mm 라면..
한 장만 제대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외벽의 하단보다 1층이 더 돌출되어 있는데.. 그 표면에 물이 고일 수 있다면.. 장기적으로 외벽의 단열재에 물이 흡수될 수 있는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이 부분은 최소한의 기울기 (5%)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구옥의 경우 열교 발생은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다만 이로 인한 하자를 막기 위해서는 실내 측 모서리에 30mm 두께의 결로방지 단열재를 내단열로 넣어 주는 것이 최선입니다.
G 쿨쿨이 10.15 20:52
1. 100T 한장만 제대로 시공해야하는 이유가 경제성 때문인가요?

2. 혹시 200T를 적용한다 해도 한장만 제대로 시공하는게 낫나요?

2. 주택부에 내단열재 30T짜리를 모서리에 붙이라고 하신건 처마부 열교 방지를 위한 시방이죠? 단열재의 길이는 어느정도 잡는게 좋을까요?
M 관리자 10.15 23:25
1. 그 것 보다는.. 다른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구조체에 단열재를 접착할 때, 접착몰탈을 "테두리와 중앙" 모두에 발라서 붙여야 하는데.. 우리나라 현장의 대부분에서 지켜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 단순한 원칙도 지켜지지 않는 현실에서 두 장을 겹쳐서 시공하게 되면, 더욱 더 건전하게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에 그리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두 겹으로 하더라도 물리적 이점이 전혀 없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물론 두 장의 단열재가 겹쳐 지면서 단열재와 단열재 사이의 틈새가 서로 엇갈리게 되어 열교가 줄어 든다는 장점은 있습니다만.. 이 것은 한장의 단열재를 건전하게 시공해도 같은 효과이기에.. 장점으로 보지 않고 있습니다.

2. 네 그렇습니다.

3. 모서리로 부터 수직,수평으로 각각 500mm 정도면 괜찮습니다. 다만 수직면의 경우 천장 마감선과 걸리게 되면, 천장 마감선까지만 해주시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