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지붕 마감 관련 질문

서울 면목동에 협소주택을 신축 중입니다. 

 

최근 시공사를 선정하고 설계사무실과 최종 기술협의 등을 진행 중인데 지붕의 구성을 아래와 같이 변경하는 것을 제안해 왔습니다. 

 

- 기존: (하부구성 동일) + 75mm 라이트팬 + 방수 + 50mm 글라스울 + 금속지붕(징크)

- 변경: (하부구성 동일) + 100mm 라이트팬 + 폴리우레아 방수 

 

이렇게 변경을 하는 이유로....비용 및 하자 저감(공종이 복잡해지고 금속작업이 많아질수록 하자 발생 가능성이 큼)이라고 합니다. 

 

라이트팬이 컴포지트 신소재로 방수나 기밀에 유리하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지붕을 마감하는 것이 맞는지 의견을 구합니다. 마지막 마감을 폴리우레아로 처리하고 직사광선에 그대로 노출이 되도록 하는 것도 문제가 아닌가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11.12 17:47
안녕하세요..

사실 라이트팬이라는 소재에 대해 물리적 성질까지 파악하고 있지는 못하기에.. 딱히 맞는 답변이 아닐 수 있기에.. 그저 그 외부 소재에 대해서만 말씀을 드리면...

폴리우레아라는 소재는 외부 자외선에 노출되어도 버틸 수 있긴 합니다. 다만, 이 자재를 시공할 때 많은 양의 포름알데히드를 방출하기 때문에.. (당연히 법에는 없느나) 도심 시공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장기적인 구조체의 수축팽창을 고려해 볼 때, 처음 고려된 금속지붕으로 하는 것이 옳아 보입니다.
1 비옴안 11.26 13:23
답변 감사합니다.  폴리우레아는 안정적인 소재이긴 하나 금속지붕에 비해 내구연한이 짧고 상도제 도포와 같은 관리가 정기적으로 필요하다는 점을 들어 처음 계획한 금속지붕으로 하기로 시공사와 협의하여 진행 중입니다. 언제나 큰 힘이 되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M 관리자 11.26 13:31
감사합니다.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