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경량목조 2층 바닥, T&G합판보다 어드반텍../우레탄폼 충진관련..

G 데이빛 3 710 2021.11.30 12:10

안녕하세요. 

 

목조주택 2층 바닥에 종종 어드반텍 등의 자재를 사용하는 걸 봤습니다. 내구성이 좋고 수분에도 강하다고 들었는데요. 패시브에서는 어떤 시공을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단열재 시공 시, 예컨대 글라스울 시공시, 아무리 세심게 잘라서 해도, 창틀쪽 등 폼으로 충진하는게 좋은 틈새가 있을 것 같은데요, 이 때 보통 시공현장에서는 우레탄폼으로 충진한다고 할 때, 궁금한 건, 우레탄폼을 패시브 협회에서는 나중에 갈라짐 등이 있고 화재 등의 이유로 비추하신다고 들었거든요, 그러면 패시브 시공에서는 이런 틈새 단열을 어떤 식으로 보충하시나요? 아예 셀룰로스 등으로 충진식으로 하면 이런 틈새 단열 어려움이 없을까요? 

Comments

5 콜루 2021.11.30 14:26
안녕하세요

조~ 위에 보시면 표준주택이 있고  거기 시공사진들이 공정마다 있습니다.

그걸 보시는게  글로 설명 드리는것보다 이해가 빠르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어드반텍,레거시 등의 합판은 하시면 좋을것 같고  안하신다고 문제가 되는것은 아닙니다.

패시브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열재 시공은

가로로 한번 시공하고

다시 그 위에 세로로 한번 시공하는 형식으로  그런 틈새들을 교차해서 없애주고 있습니다.

우레탄 폼은

창문 시공을 제외하고는 주된 단열재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

즐거운 건축되세요 ^^
G 데이빛 2021.11.30 14:44
콜루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윗쪽 표준주택에서 시즌1
시즌2에 있는 공정별 사진 말씀이시죠? 참고하겠습니다.

참 혹시 시공관련 문의드리고 싶은데요. mysticinseoul@gmail.com 메일 좀 부탁드립니다.
M 관리자 2021.11.30 20:44
답변이 되었으리라 생각되고, 준공 후 정해진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기에.. 협회 주택의 경우, 특히 어려운 모서리 같은 경우도 단열을 빼기는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