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경량 목구조의 얕은 기초 측면 수직단열관련

G 정상현 4 1,069 2021.11.30 15:38

안녕하세요? 일전에 표준주택의 뻐꾸기 창 시공 가능여부 질문 드린

 

집짓기를 계획중인 예비 건축주입니다.


최근 얕은 기초관련 영상과 협회 홈피 자료집의 기초 측면 단열 자료를 보았는데요.

 

경량 목구조의 경우 골조 외부 OSB(투습방수지) 라인이 골조 측면과 거의 수직 일직선이 될 텐데요.

 

이런 경우 기초 외부 단열 시공시 첨부의 그림과 같이 하면 열교를 끊을 수 있을까요?

 


Comments

2 숀리 2021.11.30 16:14
관리자님이 답글을 달아주시겠지만,

외단열이 없다면 스터드를 기초외측으로 2인치 돌출시키고, 그 두께에 맞게 기초면 수직단열재를 시공하면 되는 걸로 압니다.  다만 무시할 수 없는 스터드면을 통한 열교 및 현 단열 기준상 지역별로 경량목조도 스터드내부 중단열에 외단열을 추가해야할 필요가 있으므로, 이때는 스터드의 돌출없이 외단열 두께에 맞게 기초수직단열재 두께를 정하면 되겠지요.  이땐 기초수직 단열보단 외단열이 조금이나마 더 두꺼울 것이고, 무기질 외단열시 외부 통기층과 마감재를 감안했을때 물끊기는 자연스레 형성될 거 같습니다.

외벽 마감에 따른 디테일 및 무기질 외단열재와 기초수직 XPS와의 연결 디테일은 건축사가 잘 알아서 해줄 거라 보네요 ^^
G 정상현 2021.11.30 19:31
스터드를 기초 밖으로 내는 것이 좀 꺼림직해서 그림같은 생각을 했는데요, 외단열을 기초 측면 단열 두께 수준으로 하면 자연스레 해결되겠지만 기초 외단열을 생각하지 않고 고민하다가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2 숀리 2021.11.30 21:04
망씀하신대로 시공된 건물을 본 적이 있습니다. 다만 그림대로 단열재가 겹쳐있진 않았던거 같습니다

목구조이니, 토대목을 충분히 커버하도록 바닥난방 하부 단열을 두껍게 하면, 기능한 구조로 생각됩니다.  물론 법정 외벽 단열 두께나 열관류율을 맞춘다는 전제하에…

이상 제 의견일 뿐이었어요 ^^
M 관리자 2021.12.01 00:23
네.. 거의 모든 답변이 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원론적으로 그려 주신 구성으로 가능합니다. 목구조의 외단열을 하지 않는 다면,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는 방법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