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주방과 방 사이 벽 균열

G 제리 4 74 01.14 17:43

22년된 흔한(네모난 가운데 거실과 주방이 있고 네 귀퉁이에 세개의 방과 현관 이어서 욕실) 설계구조의 아파트입니다. 사진을 올릴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설명하자면, 주방과 방을 경계하는 벽에 균열이 생겼어요. 7년전에 이사, 도배할때 지켜본게 아니라서 원래 균열이 있던 벽에 도배가 된건지 아닌지 모르지만. 이사온후 2년쯤? 지난 어느날 갈라진 도배지로 균열 발견. 발견 당시 날짜만(연도를 빠뜨린 실책!  ㅠ) 적어 균열 끝에 표시. 벽 천장에서 시작하여 아래로 내려오는 모양새라 계속 갈라지나 보려고 끝에 표시. 균열 모양이 기호 파이(ㅠ) 모양, 천장과 벽 경계선 ㅡ  밑으로 40센티미터 간격으로 두줄의 균열. 둘다 5센티미터 직선으로 내려오다 왼쪽 균열은 왼쪽 15도 사선으로 40센티 균열 중. 오른쪽 균열은 오른쪽 18~20도 사선으로 30센티 균열 중. 발견한 날 이후 4년? 은 지났을 듯 한데 계속 진행중. 모르는 척 하다 큰일 터질까 싶어 고수분들께 고언을 청합니다. 

1. 그냥 둬도 되는지요?

2. 보수를 해야한다면 어디에 물어봐야하는지요?

자세하고 친절한 설명, 부탁드려요 ~

Comments

G 제리 01.14 17:47
벽 균열 모습입니다
M 관리자 01.15 00:30
안녕하세요.
지금은 벽지가 찢어 진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 벽지를 제거해서 그 안의 사진을 찍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이 벽지 하부가 석고보드인지, 콘크리트 벽체인지가 중요하므로, 그 것도 같이 알려 주세요.
G 제리 01.15 11:55
아, 관리자님!  고맙습니다!!!!!
이 방면에 일자무식인 사람으로, 벽지가 계속 찢어져가니 당연히 안쪽 균열 때문이라고 생각한거구요. 벽지를 찢게되면 집안이 험악해지는거라..ㅠㅠ 저 상태에서 알려주시면, 그래서 공사를  해야한다면 돈과 시간과 마음 준비를 해서 해보려구요. 아, 그리고 벽은 콘크리트 입니다. 못도 잘  안박히는, 이사 당시 못박아 주시려던 이삿짐센터 분들이 너무 단단한 벽이라고 투덜대셨던 기억이 ㅎㅎ
M 관리자 01.15 16:05
그래도 찢어서 내부를 보셔야 합니다.  저 역시 투시력이 있는 것이 아닌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