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RC조 기초 설계중 질문드립니다.( 단열재 및 PE 필름 관련)

1 파인애플대디 6 797 01.14 23:24

항상 수고가 많으십니다.


유투브도 매주 감상 잘 하고 있습니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용인에 RC 조 설계를 작년부터 하고 있습니다. 어쩌다보니 부지 매입하고 겨울이 되어 착공은 내년 봄 이후로 미룬지라 아직 도면수정 중에 있는 상태입니다.


 


질문 먼저 드리겠습니다.


1. 기초 하부 단열제의 종류가 결국은 EPS 로 할지 XPS 로 해야하는 건지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결정하기가 어려운 점에 있습니다. 연구를 보면 XPS 가 시간이 지나면 압축강도가 매우 심하게 떨어지고 단열성능도 결국은 동일두께의 EPS 정도로 떨어진다는 결과를 보았는데요( EPS 의 단열성능 저하는 미미함) 그렇다면 3층(지하-1층-2층) 정도의 RC 구조 건물에서 굳이 XPS 를 기초 단열제로 사용해야 할지 의문이 생기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연구논문입니다.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건축물의 단열재 성능평가에 관한 실험적 연구 (kisti.re.kr) 

 


2. 협회에서 다른 글에 첨부하였던 기초 를 보면 PE 필름이 단열재 하부(버림아래) 로 가게 그리셨던데 외국사이트들을 보면 대부분 단열재 상부에 vapor retarder를 까는걸로 표기하더군요. 제 생각에도 단열제 위에 기초타설을 하면 단열재에 콘크리트내 수분이 스며들어갈 것 같은데 시공순서를


흙다짐-잡석-버림콘크리트-PE필름-단열재-기초슬라브 순서로 하는 것은 어떨지요?


아래 관련 사진 첨부합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협회사이트 기초.JPG

 

해외 기초.JPG

Comments

M 관리자 01.15 02:18
안녕하세요

1. 우선 고려할 것은.. 해당 논문의 샘플은 모두 지중에 설치된 단열재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러므로 EPS의 흡수율에 따른 단열 성능 저하가 거론되지 못했습니다.)
압출법단열재의 압축강도는 성적서 값의 30% 정도로 계산을 합니다. 그러므로 압축강도 자체의 문제는 전혀 없습니다. 물론 당연한 이야기지만, 건물의 해당 부위 하중이, 이 30%로 계산된 압축강도보다 낮은 값이어야 합니다.

3층의 높이라면 EPS 1호 밀도라고 하더라도 무리이며, 압출법 특호는 숫자상 가능하지만, 이 역시 집중하중의 크기를 따져야 합니다.

그러므로 판단은 구조기술사가 하는 것이 맞습니다만, 감각적으로 볼 때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EPS, XPS 모두 불가능할 규모이므로, 기초 단열재는 기초 슬라브 상부로 올라가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때 기초 상부 단열재는 EPS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미국 쪽 그림은 무근콘크리트가 없어서 그렇습니다. 적어 주신 우리나라의 상황은 PE필름이 두번 들어가는 것이 맞으며, 단열재와 기초슬라브 사이에 들어 가야 분리층으로써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즉,
흙다짐-잡석-PE필름-버림콘크리트-단열재-PE필름-기초슬라브
로 되어야 합니다.

좋은 질문 감사드리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1 파인애플대디 01.15 11:17
새벽에 답글이라니!! 좋은 답변 감사드립니다.

추가로 질문 드리겠습니다.

1.다른 해외쪽 자료를 보면 지중(below grade) 에 설치하였을 경우도 XPS 가 E흡수율에 따른 R 값변화가 큰 것으로 나온 자료가 있더군요
https://www.quadlock.com/technical_library/third_party/EPS-vs-XPS-Insulation-Retention-Below-Grade.pdf

어찌되었든 배수가 원활하고 토양성분이 수분배출이 용이한 지역일 경우에는 XPS 를 사용하면 무방할것으로 생각하면 될지요?

2. 답변주신 내용에서 슬라브 상부로 단열재를 올리는 것을 추천하셨는데 그럴경우 시공순서는

흙다짐-잡석-PE필름-버림콘크리트-PE필름-슬라브-EPS 순서로 하면 될지요?

그런데 단열재가 슬라브 상부로 올라가는거면 굳이 버림위에 PE필름을 한층 더 깔아야 될 이유가 있을지요?

마지막으로 슬라브 위로 기초단열재 시공시 기초 측면의 수직단열재는 FPSF 방식으로 시공하면 될지요? 저희집 지하는 경사지에 절반은 필로티 절반은 작업실 공간이라 기초절반가량은 비주고공간입니다. 이럴경우 어차피 3층구조라 슬라브 하부 단열재시공은 무리가 있으니 첨부해드린 사진같이 필로티 주차공간하고 주거공간 사이에 수직단열재를 설치하는게 맞는걸까요?

질문이 계속 많네요. 주말 잘 보내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1.15 16:02
1. 링크해 주신 자료는 EPS 와 XPS 의 흡수율을 비교하는 논쟁에서 항상 등장하는 자료이고, 저희 협회에서도 3번쯤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미 보셔서 아시겠지만, 그 실험의 비용을 댄 주체가 EPS 조합이고, 단 하나의 현장에서 나온 실물 실험의 결과라서.. 과학적 근거는 없다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흡수율 시험은 전세계적으로 꽤 많은 논문이 나와 있고, 아직까지 XPS 가 현저히 낮다라는 이론이 뒤집어 진 적은 없습니다.

2. 버림 위에 깔 필요는 없습니다.
흙다짐 - 잡석 - PE필름 - 버림콘크리트 - 슬라브 - EPS - PE필름 - 방통몰탈 의 순서입니다.
여기서 더 좋게 하고 싶다면
흙다짐 - 잡석 - PE필름 - 버림콘크리트 - 슬라브 - PE필름 - EPS  - 방통몰탈 의 순서입니다.
으로 하시면 되세요.

3. 네 그렇습니다. 다만 바닥이 내단열일 경우, 구조체를 타고 오는 열교가 있으므로, 수평 단열재까지 깔아 주는 것이 맞습니다.
1 파인애플대디 01.15 18:03
토요일인데도 많은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1.16 12:39
감사합니다.
2 숀리 01.16 12:46
관리자님 - 다짐작업은 잡석층에 하나요 아님 잡석전 흙을 다지는 건가요. 아님 둘 다 다짐을 하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