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1층 단독주택 창호 선택 및 구조 관련 문의

G 쉼표 3 285 01.16 11:57

안녕하십니까? 항상 협회의 많은 도움을 받고 있어 감사드립니다.

 

창호 선택 및 구조 관련하여 문의드리고자 글을 남깁니다.

 

1. 창호 선택

 

kcX 제품과 엘X제품 중 창호를 선택하는데 있어 엘X업체 측에서 가격적 경쟁력을 위해 파X세이브 제품 사용을 권하였습니다. 

(1)턴키업체측에서 엘X 제품을 다루어서 손발이 잘 맞는다는 것 및 (2) 엘X 제품이 본사직접설치라 FM이라 알고 있어서 제품사양만을 따져서 kcX를 할지 시공성을 따져 엘X제품을 할지 고민중입니다. 

엘X본사 콜센터 측에서는 파X세이브 제품은 1층 같은 저층 주택/빌라에서는 실외측에도 사용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만,

엘X관련 자료를 찾아 검토해보면서  기밀, 수밀, 내풍압에 대해 아래와 같이 확인하였습니다. (에너지등급은 사실상 유리에 많이 의존하는듯하여 본문에는 제외하였습니다. 또한 kcX제품은 수밀성 내풍압성 자료를 찾을수없어 발코니용이니 수밀성 50등급이겠거니 생각하고있습니다.)

엘X창호비교.jpg

 

그리고 인터넷상에서 경남개발공사 행복주택 의 외부 발코니 창호 기준에 대해 적혀있는 시방서를 찾았습니다.

창호 성능기준.jpg

 

질문1. 이를 참조하여 보았을 때 파X세이브 이용시 "수밀성"이 35등급으로 비교적 낮은데 1층 주택일 경우 태풍등 폭우상황에서 안내받은것 같이 괜찮을지 문의드립니다. (시험성적서 상으로 에너지등급 및 기밀성은 엘X 파X세이브와 kcX 제품이 유사하게 나오긴하였습니다.)

 

2. 창호 구조

 

다른 고민은 아래 그림과 사진과 같이 남쪽 창의 구조를 변경하고자 하는데 폭우/태풍 시 문제점 해결에 관한 것입니다.

기존 남쪽 창측이 돌출창 구조로서 벽면에서 300 mm 가량 돌출되어 있습니다.

해당창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다가 기존 돌출벽체 쪽 창문을 제거하고 내부 단열선 안쪽으로하여 이중창을 설치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히고 있습니다.

해당안처럼 할시에 장점은 (1) 시야확보 용이 (2) 미관상 더 깔끔할듯 함 (3)돌출벽체 측에 식물등 전시 등이 있을듯 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점으로 : 강풍동반 우천시 돌출벽체 내부로 빗물이 들어와 배수가 어렵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이의 해결을 위한 가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안1. 경사 2도 가량 (내부측 1.2~1.5cm 올림) 구배를 주어 미장

가안2. 주문형 알루미늄 후레싱을 구비하여 길게 구배를 줌.

가안3. 내외부 이중창에서, 외부 단창, 내부 단창 (외부 단창, 내부 이중창 이 단열적으로 맞겠으나 금액 상승 문제)

가안4. 답이 없으므로 기존 외각 알루미늄창 그대로 둠....

질문2. 외측 창문 제거 시 돌출벽체 부분 빗물 침입 해결을 위한 고견 부탁드립니다.

외창제거시모습.jpg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01.16 12:53
안녕하세요.

1. 네. 설치 가능합니다. 그리고 창의 경우 결과 품질에 미치는 영향 중에 시공이 절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므로, 비용이 다소 높더라도, 본사 직영 설치가 되는 제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변경을 전제로 하셨으므로.. 4번은 제외, 그리고 단창 두 개를 하는 것도 제외하고.. 1,2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시면 되는데... 물리적으로는 2번이 가장 좋으나 외부 형태 때문에 실제 실행은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러므로 1번으로 하시되, 몰탈은 무수축몰탈과 같은 고강도 몰탈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G 쉼표 01.16 16:47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
M 관리자 01.16 17:3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