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지붕 시트 시공에 대한 문의입니다.

1 MKMK 13 8,469 2014.10.21 07:16
안녕하세요~
지붕 시트 시공을 할때 대부분이 가로로 밑에서 위로 시공을 하는 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저희 집 지붕 각도가 세다 하여 시공자께서 세로로 설치를 했는데요~
각도는 도면을 보니 1대 1.5 라고 적혀 있네요~
시트는 함라 접착식 방수 시트 이고요~ 겹쳐지는 면이 10cm 정도 됩니다.
한편으론 시공하기 편하게 세로로 한건 아닌지 생각이 듭니다.
 
가로로 설치하게 되면 작업자들의 발판(나무) 시트 시공한곳에 박게 되고 시공이 끝난후 못박은 곳은 실리콘 처리를 한다고 하더라구요~
그게 더 안좋을수도 있다고 하던데...
경사가 급한곳은 세로로 설치하기도 한다고 들은거 같습니다.
저희집 경사로 볼때 어떤 시공 방법으로 해야  더 좋았을지 구분이 안가서요~
 
그리고 한곳이 평평하게 시공 된것이 아니고 운다?표현이 맞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렇게 평평치 못하게 시공이 되어 시공자께 물어보니 지붕마감할때 펴서 한다고하던데 접착식인데 떼었다?가 다시
작업하면 접착성능이 떨어져 방수에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요??
 
지붕 마감은 모니어 기와 입니다. 
 
재시공을 해야 할까요~아니면 그대로 가도 될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14.10.21 11:52
네..
가급적 경사방향에 맞추어 시공되는 것이 정석이겠으나, 평지붕에도 붙이는 제품이니 수직방향으로 붙혀도 가능합니다.

다만, 운 부분을 아마도 다시 떼어 냈다가 붙이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자착식은 떼어 낼 수 없습니다.
이 부분은 시공하시는 분과 다시 상의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1 MKMK 2014.10.21 23:45
운 부분을 사진을 첨부해 봅니다.
이 정도는 괜찮은건지 추가로 보수작업을 요청해야 하는지요??

그리고 방수 시트 이름을 다시 여쭈어 보니 함라 방수시트 부직포라고 합니다.
G 홍도영 2014.10.21 15:51
어디에 방수쉬트가 구체적으로 시공이 되는 건가요?
1 MKMK 2014.10.21 23:10
사진 첨부합니다.
지붕 큰 원 부분은  세로로  아래 작은 부분(지붕)은 아래서부터 가로로 시공을 했더라구요~
그런데 시트가 모자랐는지 이어 붙인 부분이 보입니다.

괜찮을까요??

죄송하지만 추가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아래 작은 빨간 지붕은 벽과 만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방수시트를 덮을때 벽과 만나는 부분을 시트를 위로 좀 올려서(몇 cm 나 올려야 하나요??) 붙여 시공하고 투습방수지를 외부에 부착하고
외벽 마감(단열제 취부 후 스타코)을 한다음 기와 시공을 할때 벽과 만나는 부분을
WAKAFLEX 로 시공하고 기와를 시공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와 시공후에는 칼라 강판으로 접어 벽과 기와 사이를 부분을 막아 주고 실리콘 작업을 해서 마무리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기와와 벽 사이에는 방수 문제는 없을까요??
다른 방법으로 더 마감을 해 줘야 할까요??

또 어제 오늘 비가 와서 외부에 OSB 합판과 창틀 나무 부분 실내 OSB 부분이 비가  좀 젖었는데 작업자 분이 내일 투습 방습지를 부착한다고 하여 제가 몇일 햇빛과 바람에 말리고 투습 방습지를 붙여 달라고 했습니다.
작업자 분들은 물이 다 밑으로 빠져 나가 괜찮다고 말했지만 제가 안된다고 말리고 해달라고 했는데요~
정말 물이 밑으로 다 빠져 나가나요??
OSB를 말리고 해야 하는건 아닌지요??
G 홍도영 2014.10.22 00:47
지금 기와 시공이라고 하셨고 그리고 상부를 보니 OSB로 덮고 그위에 방수쉬트를 접착한 것으로 보입니다. 맞는지요? 그리고 이 OSB 하부에 북미식 벤트층이 있는지요? 도면을 좀 올려 주시지요? 기외시공을 하는데 왜 방수 쉬트 공사를 하는지 좀 이해하기가 어려워서 드리는 질문입니다.

내부가 아직 방습지로 마감이 되어있지 않다면 어느 정도의 빗물은 그리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스터드 사이에 혹은 목재사이로 들어간 물은 그리 빠른 시간에 나오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용마루 연결부위도 사진이 있다면 부탁드립니다.
1 MKMK 2014.10.22 22:28
저희 집 공사하는 주택은 SIP로 지어지는 주택이라 북미식 벤트 층이 없구요.
도면이라고 해봐야 시공사에서 그려준 도면 입면도와 평면도 배치도 뿐입니다.
그리 자세한 도면이 없어서요.
용마루도 SIP 만나는 지점에 폼으로 쏴 부착을 했습니다.
용마루 연결부위는 방수시트로 가려져있습니다.
비계를 타고 비계3층까지 타고 올라갔다가 다리가 후들거려 사진을 잘 못찍어 찍은 사진이라도 올려 볼께요~

그리고 시공사께서는 SIP자재로 지어진 집은  내부에는 방습지를  붙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1 MKMK 2014.10.22 22:30
그리고 사진처럼 벽과 만나는 지점을 빗물이 내려오는 곳 방수 시트말고 어떻게 방수를 보강해야 할까요??
1 MKMK 2014.10.22 22:33
이부분도 보강이 필요할듯 싶습니다.
외벽에 방습지를 붙이고 강판같은것으로 접어서한번더 방수 시공을 해야 할까요??
방습지가 막아 줄까요??
1 홍도영 2014.10.23 04:22
코멘트 없이 스케치 사진을 올립니다. 질의 하신 내용은 모두 스케치에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1 홍도영 2014.10.23 04:29
두번째 측면 연결 입니다.
WAKAFLEX가 아닐 경우는 연결부위가 당연히 변경이 되어야 합니다.
외부에서는 가급적이면 실리콘은 사용을 피해야 하며 사용할 경우는 구조적 문제가 예상되는 경우에는 추가적인 안전장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1 MKMK 2014.10.23 23:13
디테일한 도면까지 감동이 밀려옵니다~
항상 비전문가들에게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질문드릴께요~
오늘보니 북측에 osb  판 틈(연결부위)에 곰팡이가 피었습니다~
곰팡이 제거하기도 어려운데..(곰팡이가 많지는 않습니다)
토요일에 투습방습지 붙인다고 하는데
곰팡이 어떻해야하나요??
G 홍도영 2014.10.24 00:09
곰팡이 문제는 단순하게 "예" 혹은 "아니요"로 말할 수가 없습니다. 적은 면적은 일단 큰 문제가 되지 않기에 제거하시면 되겠지만 문제는 이 곰팡이가 생긴 원인을 먼저 정확히 파악하셔야 합니다.
M 관리자 2014.10.24 14:03
구조가 SIP 구조로 보이는데..

이 글을 보시는 다른 분을 위해서 첨언하자면...

SIP 지붕위에 방수시트를 작업하실 때는 "표면의 건조"가 중요합니다. 즉, 작업 중에 빗물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절대" 조건입니다. 시트방수로 덮을 경우 상하부로 투습이 모두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SIP는 그 자체가 단열층(그리고, 단열재 두께에 따라 거의 방습층)을 형성하므로 "외부통기지붕"을 기본 형식으로 구성해야 하며, 옳은 방법은 이 주택처럼 시트방수가 아닌 "지붕용 투습방수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주택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외부통기지붕의 디테일 구성에 따라 이 투습방수지 자체를 생략할 수도 있고, 만약 필요하다면 방수시트는 외벽과 만나는 부위에 부분적으만 사용되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만약 아스팔트슁글을 마감재로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여름의 과열을 막기위해 통기층+방수쉬트로 구성되는 것이 더 나은 방법입니다.
즉, SIP 위에 방수시트의 조합은 권장할 만한 방법은 아니라는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