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구조재 및 바닥재 관련 질문

G 최민찬 3 96 05.13 00:28

안녕하세요. 저는 패시브하우스에 관심이 많은 건축주가 되고 싶은 사람입니다. 전문가분들의 시선에서 의견을 듣고 싶어 질문 남깁니다. 

 

1. 중목구조와 RC구조

건축가님들은 대체로 패시브하우스의 경우 RC구조로 시공하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요새 유튜브로 찾아보는데 중목구조보다 선호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2. 마루와 장판

시공사례를 보면 정말 거의 대부분 마루를 시공하시는 것 같은데 디자인적인 요소이외에 이유가 있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장판이 상대적으로 푹신(?)하고 관리하기도 편하다고 생각하는데 마루로 시공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뭔가 너무 초보적이고 정답이 없는 질문을 한것 같아 부끄러운데 전문가 분들의 시선에서 왜 RC구조와 마루를 선호하는지 궁금했습니다. 끝으로 늘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공부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Comments

4 무급공무원 05.13 01:21
제가 전문가는 아니지만 패시브 협회에서도 최근에 RC조로 패시브 하우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 이전에는 경량목조가 주를 이루었구요.
국내 중목구조는 구조재의 두께가 대부분 105*105mm 정도로 글라스울로는 단열재를 채울 수 없어요. 셀룰로오즈나 수성연질폼만이 105mm 두께를 맞출 수 있습니다.
시중에 유통되는 글라스울의 89mm, 140mm 이런 식으로 경량목조 구조재 치수에 맞추어져 판매되고 있기에 중목구조로 골조를 선택하시면 선택의 폭도 좁아지고 비용도 상승합니다.
또한 105mm 단열로는 단열규정을 충족할 수 없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외단열이 필요합니다.
중목구조의 아름다움은 중목의 노출에 있는데, 결국 다 덮어 버리게 되는 것이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전 원목마루가 더 좋습니다. 아파트가 아니라면요.
G 최민찬 05.13 11:09
답변정말 감사합니다! 이제 이해가 좀되네요 ㅎㅎ
M 관리자 05.13 13:23
무급공무원님 답변 감사합니다.

저는 장판을 선호하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