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패시브하우스 건축 문의

G 여지니 2 5,667 2011.09.01 11:18
시골에 옛날 집이 있습니다.
집을 헐고 다시 패시브하우스로 지을 생각입니다.
1층에는 거실겸 주방과 방2 화장실
그리고, 2층에도 화장실, 주방겸 거실 그리고 방1개정도을 짓고 싶습니다.
주말생활용이며, 5-10년 후 이곳으로 이사할 예정입니다. 농사처도 있구요
평당 가격이 얼마나 할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링크 정도면 어떨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11.09.01 12:32
안녕하세요.
우선 링크는 무시하고 답변드리겠습니다. 보여주고자 하는 집과 사시고자 하는 집이 동일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말씀하신 층의 구성 중 1층의 방2개를 1개로 줄이고, 2층의 방을 2개로 하는 것이 외피면적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구성하면 2층보다 1층의 면적이 과다하게 커질 것 같은 예상입니다. 그러나, 특별한 이유가 있으시다면 무방합니다.

여러 글에서 밝혔듯이 동일한 내외장재의 건물을 패시브로 변경하면 평당 작게는 40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넘게 상승합니다.
경험상 패시브로 올라가는 금액보다 집다운 집을 만드는 비용이 더 컷습니다.
흔히 시공사에서 이야기하는 옵션가격을 모두 합할 경우 주거시설의 최소 공사비용은 평당 500만원정도 입니다. (여러 논란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만....)
주변에서 평당 300에도 짓는다고 말씀하시면 저희는 할 말이 없습니다. 다만 그 가격에 지으시는 분을 존경할 뿐입니다.
평당 300만원의 집을 패시브로 만들면 상승금액이 평당 150만원이고 합계는 450만원이 됩니다.
평당 500만원의 집을 패시브로 만들면 상승금액은 평당 50만원이고, 합계는 550만원이 됩니다.
평당 700만원의 집을 패시브로 만들면 상승금액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설계사무소에 예산을 말씀하시고, 예산에 맞는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이 설계입니다. 최초의 예산안에 패시브의 실현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라도 평당 500만원은 보셔야 합니다.
비용이 모자르시면 면적을 줄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넓고 싸고 좋은 집은 없기 때문입니다.

추후에 자료를 올릴 것입니다만, 평당 300만원에 30평 주택을 짓고 사시는 분의 집을 농어촌공사와 함께 조사한 적이 있습니다. 건축주께서 조사과정에 토로를 하시는 것이 "사람이 살 수 있는 집이 아니다" 였습니다. 추후에 그 집의 열화상카메라 사진과 기밀성테스트 결과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성의 없어 보이는 답변같아 글을 적기가 무척 어렵습니다.
평단가에 대한 질문은 사실상 답변이 불가능합니다. 답답하시겠지만, 진심입니다.

평당 500만원정도의 예산을 잡으시고, 총액에 맞추어서 면적을 조정하십시요..
즉, 예산이 2억이시라면, 2억/500만원 = 40평 주택을 지으실 수 있으십니다. 작아 보이시겠지만, 실용적이고 오래가고 따뜻한 집이 될 것입니다.

결코 총액과 면적을 미리 정해두고 단가를 떨어뜨리는 우를 범하지 않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속시원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1 김성만 2011.09.15 16:59
건축주와 건축가 사이에는 상상할 수 있는 집과 돈 측면에서 괴리감이 있죠.
건축주의 주장이 강하게 반영되면 돈에 따라 품질과 성능은 일정정도 포기해야 하고, 건축가의 주장이 강하게 반영되면 마찬가지로 돈에 따라 상상하던 집이 현실이 되는데 있어서 만족도가 낮아진다는..

관리자님의 글에서 진심어린 고충이 느껴집니다.

건축주가 상상하는 집을 만들기 위한 노력은 건축가의 몫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