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화장실 난방관 관련 질문입니다.

2 원성대마왕 4 730 2022.06.25 17:33

안녕하세요 화장실 난방관련 질문드립니다. 구옥 조적조 입니다. 

 

바닥 - 방통몰탈층(5cm,엑셀) - 도막방수 - 사모래 - 타일

 

바닥 - 방통몰탈층(5cm) - 도막방수 - 사모래(엑셀) - 타일

 

이중배수는 없으며 단열재도 없습니다.

 

작업상 쉬운건 몰탈층에 묻어버리는게 쉽긴합니다.

 

1. 대체적으로 어떻게 시공하나요??

 

2. 화장실에 엑셀 넣으면 방수가 잘 깨진다고 하는데 

    정말인가요?

 

3. 단층 단독주택인데 바닥방수가 필요한지요?

 

4. 사모래층 최소 두께는 얼마가 적정한가요?

Comments

2 원성대마왕 2022.06.25 17:35
5. 화장실과 거실바닥 단차는 10cm 생각인데 적정한지요??
1 송인 2022.06.26 10:36
글쎄요 화장실에 난방관을 한다고 방수층이 깨진다? 아니다 싶습니다. 그 온도는 대략 40도를 넘지 않는데 그럼 난방을 하지 않아도 파괴된다 봐야합니다. 아마 그건 자연(미생물 서식) 수명이다 싶고요.

보통은 미네날 방수액을 섞어 몰탈레벨링하고 그후 균열발생지역(연결부위) 부직포 시공에 발목 도막방수를 하게 됩니다. 즉, 항아리를 만드는 것이지요.
그 위에 난방 배관이 깔리고 주꾸미층이 난방영역이 되는데 생각보다 열전달이 많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제습(건조)기능정도로만 생각해야될 것 같습니다. 동절기는 보조 난방이 필요하다 싶습니다.

사족으로 화장실 방수는 재물방수외 불필요하다 싶습니다.
타일층 하부로 물이 타는 게 아니다 싶습니다. 물론 줄눈 방수가 이루어져야겠지요. 또한 지면과 접하는 1층이라면 별다른 방수는 필요치 않다 싶습니다...
4 무급공무원 2022.06.26 19:28
저는 슬라브-멤브레인 방수시트-압출법 단열재-방통(XL 배관)-도막방수-투습 방수시트-사모래(최소 30mm 이상) 구배- 지정마감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신축 계획이라서 슬라브 다운 단차는 90mm입니다.
마감 후 건식 바닥 단차는 60mm 정도 납니다.
욕실 슬리퍼가 문에 걸리지 않는 높이는 최소 40mm 이상입니다.
(키높이 슬리퍼 제외임)
M 관리자 2022.06.26 23:21
바닥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것이므로, 바닥에 미장 작업을 한번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 속에 난방배관을 넣을 것인지는 그 것만으로 결정을 하실 수는 없고, 거실에서 배관을 끌고 올 때 너무 많이 다운이 되면 문턱하부에서 고려할 것이 많습니다.
즉 미장 속에 난방배관을 묻어도 그 경사로 인해 방수층을 뚫고 배관이 올라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거실과의 관계를 같이 보셔야 하는데.. 통상 지금 올려 주신 구성에서는 맨 하부 난방몰탈 속에 넣기는 무리일 것 같습니다.

엑셀배관을 넣으면 방수가 깨진다는 것은 위에 말씀드린 것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1층 바닥에서는 방수층이 2층 만큼 고도의 건전성을 지키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하지 않을 이유도 없어서요..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턱의 차이가 100mm 면, 최근 추세로 너무 깊습니다. 턱이 있는 것이 좋으시다면 위에 무급공무원님과 같이 40mm 정도인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차이를 몰탈로 극복하기 보다는 맨 하부에 단열재를 까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