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가변형투습지에 대해서 궁금합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G 민서아범 1 549 2022.06.27 23:23

안녕하세요?

장차 목조로 작은 집을 직접 지어, 살아보는 게 목표인 사람입니다.

그래서 여기 사이트를 통해 귀하고, 중요한 정보와 지식을 틈틈히 얻어감에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갑자기 (뜬금없이) 이것저것 궁금한 게 있어 여쭙고자 합니다.

 

1.가변형투습지의 시공위치가 왜 실내측에 있어야 하는지요? 

  단열도 외단열이 좋듯이, 기밀과 방습도 외부쪽에 하면 안되는 건지가 궁금하구요.

 

2.얼마전부터인가 목조주택을 짓는 현장을 지나다 보면 수급과 가격의 문제인지는 몰라도

  외부용합판을 OSB가 아닌 국산 성X 합판,이X 합판을 많이 쓰는 듯 하던데요.

  공사관계자한테 물어보니 '준내수합판' 이라 OSB합판보다 더 좋다는 뉘앙스로 말씀하시던데,

  구조적 강도는 몰라도 내수적 기능이 있다면 습도투과에 문제는 없는지가 궁금합니다.

  OSB합판의 SD값은 1~3 정도로 알고있는데, 국산합판의 SD값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06.28 18:11
안녕하세요.

1. 아래 영상을 보셨을 수도 있겠으나, 혹시 보지 않으셨다면 이 것으로 답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s://youtu.be/ZAjLPQRXgic
첨언드리자면.. 겨울이 있는 국가는 실내측에 방습층을 만들어야 하며, 이 방습층을 만들 바에 이 것이 기밀층까지를 겸하도록 하는 것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2. 불행히 국내 합판의 Sd값은 블랙홀입니다. 아직 아무도 알고 있지 못하며.. 지금 협회에서 한 종류를 측정하고 있는데, 워낙 장기간의 실험이라서 몇 달 뒤에나 발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