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독일의 시스템 창호들은 유리를 어떻게 고정하나요?

G ㅇㅇ 4 856 2022.06.28 12:35

우리나라 창호들은 대부분 프레임에 ㄷ자 홈을 내고 유리를 끼운 후 구조용 실리콘을 충진해 고정하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앞유리를 부착하는것 처럼요.

 

독일창호등 고성능 창호도 이런 방식으로 유리를 프레임에 부착하나요?

Comments

M 관리자 2022.06.28 20:07
ㄷ자 홈을 내는 방식은 이제 거의 없습니다.
유리를 먼저 끼고 쫄대를 끼우는 방식인데요.
아래 링크를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것 같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r1227&logNo=220843856957

독일 창도 거의 같습니다.
1 송인 2022.06.29 06:21
프레임 유리 고정방식은 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그 편리성과 심미성은 가스켓 방식이 더 좋으나 현실적으로 프래임에서 유리가 움직이게 됌으로 기밀성과 안정성이 떨어진다할 수 있고요
특히 미닫이 일 경우 필연적 유격만치 유리가 움직이고 이로 가스켓을 벗어나면 기밀이 뚫릴 수 있습니다. 이로 고정창 이외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봅니다.
실리콘 코킹 방식이 그 심미성과 편리성은 떨어진다 하더라도 그 안정성에 크게 유리한 방식이다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우리나라도 일찍부터 고정창 부분은 카스켓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왜 난간을 하지 않는 이단 창을 보면 하단은 가스켓 상단 열리는 부분은 실리콘 코킹이라는 것을 잘 알 수 있을 겁니다.
창은 카스켓이 갖는 넓이의 1/2를 보다 작게 갖는 유리를 만들어 끼울 수 없다는 게 사실상 현실입니다. 그렇게 하면 나중에 여러 문제점이 발생한다는 게 어려 경험에서 축적된 정설입니다.

개인적으로 창은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라 봅니다. 그 가격에 연연하지 않는다면 우리나라 전통적 미닫이 창을 도입하는 게 좋다 싶습니다. 그 건축비가 절감된다는 이유로 시스템 창호를 권하고들 있지만 나중에 애물단지가 되는 것이 시스템창호라 개인적으로 봅니다.
물론 미닫이가 사실상 프래임 따로 창문따로 제작되어 그 크기가 작을 경우 탈락 하는 등 그 개연성을 내포하고 있지만 정품 메이커를 선택하면 문제는 없다 생각합니다...
G ㅇㅇ 2022.06.29 10:27
이런 간단한 질문도 정확한 답변 주시고 넘 감사드립니다. 참고가 잘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2.06.29 12:46
송인님...

말씀하신 것은 경험의 일반화입니다. 그런 제품도 있고 그렇지 않은 제품이 있을 뿐이어요.
시스템창호를 사용해서 건축비가 절감된 다면, 그 시스템 창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미닫이창보다 가격이 내려갈 수가 없는 구조거든요. 사용하지 말아야 할 제품을 사용한 것이니 나중에 애물단지가 될 수 밖에 없고요.

정품 메이커가 중요한 것은 아니라 제품 그 자체의 성능을 전문가 집단이 걸러야 하는데, 그 자정 작용을 하고 있지 못하는 시장의 문제를 제품에 국한해서 말씀하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