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아파트 마이너스 옵션

1 dhka 5 625 2022.09.20 13:11
마이너스 옵션 선택시 창호는 대상이 아닌걸로 이제까지 알았는데 얼마전 LG창호 대리점 사장님이 창호도 된다는 말을 해서 이게 과연 사실인지 옵션의 범위는 어디까지인지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현재 거주중인 신축 아파트는 층간소음으로 반 포기상태라 새로분양을 받으면 천정 내부를 전부 xps로 두르고 벽체는 흡음판설치, 바닥은 가능하면 방통까지 까내고 뜬 바닥구조를 만들고 코르크 바닥재설치, 화장실은 이중배수와 마감은 모두 기밀하게 하고자 합니다.

 

현관도 까내고 단차를 없애더라도 하부에 xps를 깔고 마감하고 전열교환기도 협회걸로 새로 설치하면  그나마 좀 사람이 살 수 있는 아파트가 될까요?

 

괜찮은 땅만 있다면 이지블럭으로 직접 짓고 싶은 마음은 굴뚝이나 현실은 신축 아파트에 정대표님 프로젝트 하신것처럼 하는게 그나마 최선일거 같아서 여쮜봅니다. 항상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09.21 00:16
안녕하세요..
창호의 경우 다는 아니고 발코니 창문만 마이너스 옵션입니다.
다른 창은 그게 불가능한 것이 창없이 인테리어 마감을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신축아파트의 경우 바닥은 건드리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그저 필요하다면 마감재를 마이너스 옵션으로 하시고 좀더 괜찮은 마감재를 까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나머지는 원하시는 대로 하시되 결국 핵심은 환기장치가 되는데.. 내년에는 잡자재에서 상용화된 제습환기모듈을 공급할 수 있을 것 같으므로 이를 같이 설치하시면 상당히 쾌적한 생활을 하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1 dhka 2022.09.21 08:06
양 사이드는 옆집의 벽이기에 불가능? 하고 앞뒤로는 가능?
결국 확장하지 않은 실내측 창호만 가능하다는 것이고 바닥방통을 들어내지 않아 확장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창호는 변경불가가 되네요. 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그리고 신축바닥의 완충채가 4등급도 안 나와 층간소음에 시달리면 까내는게 낫지 않나요? 비용&공사적인 면에서 부담이라 마감재만 변경하라는 말씀이신가요?
현관바닥을 제거하려는 이유도 하부에 완충재가 없어  구두신을때 소음이 아래집으로 그대로 전달되어서인데요.
M 관리자 2022.09.21 15:53
네 이해하신 것이 맞습니다.
4등급도 못되면 문제가 있는게 맞습니다. 다만 너무 큰 공사라서 민원을 버티실지 감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제안 드렸습니다.
현관도..  타일 하부에 아무 것도 없어서  까내도 무언가 추가할 만한 높이가 나오지 않거든요. 물론 몇mm 정도는 깔 수 있긴 합니다.
1 dhka 2022.09.21 20:49
건설사가 완충재 등급을 요청해도 공개하지도 않을것이고 그냥 최하등급이라고 가정하고 마이너스 옵션을 선택해서 입주전에 잔금만 납부하고 최대한 빨리 본격입주전 공사하려던  생각이었습니다. 다른분들 공사하는걸 보니 1,2주 앞 당기는건 가능해 보이더라구요. 이제는 새 아파트가서 10분만 둘러보면 상태가 보일것 같거든요 ㅋ. 아래층에서 해킹을 해서 집에 들어와 현관구두신는 소리가 시끄럽다고 제 구두에 본드칠을 해놔 맡창이 다 녹아내린 지경이거든요. 근데 타일하부를 까내도 공간확보가 되지 않는다니 ㅎ 포기네요. 2017년인가 토주공이 골조만 분양하는 계획을 세웠다가 취소한걸보니 한국아파트에서는 완전포기를 해야하나  싶네요. 진짜 소규모빌라라도 제가 직적 층간소음 없는 집을 한번 지어보고 싶네요. 땅만 구하면 건설비는 시공사 보증으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던데 토지비용 마련해서 본격 집장사의 길로 들어서야 하나요. ^^ 정대표님을 고문으로 초빙 가능하려나요 ㅎ
M 관리자 2022.09.21 21:02
^^.. 현관은 타일 상부에 아래와 같은 패드를 까시고, 몇 달에 한번씩 청소를 해주시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https://www.11st.co.kr/products/3799203598?gclid=Cj0KCQjw7KqZBhCBARIsAI-fTKJ1YJKugAUX7WVTkOx6rAyUCqTF-Ke3969TyqQSUAzvvcD_96eX1CIaAipiEALw_wcB&utm_term=&utm_campaign=%B1%B8%B1%DB%BC%EE%C7%CEPC+%C3%DF%B0%A1%C0%DB%BE%F7&utm_source=%B1%B8%B1%DB_PC_S_%BC%EE%C7%CE&utm_medium=%B0%CB%BB%F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