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에어컨 배관 매립 질문입니다.

G 신성호 4 124 09.23 07:04

첨부한 이미지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에어컨은 lg 2in1 을 사용할 예정입니다.(단상 220v)

여건상 에어컨 실외기는 세탁실 오른쪽 밖에 설치해야 합니다.

주방의 스탠드 에어컨 배관이 실외기까지 가려면 다용도실 > 욕실 > 세탁실을 지나야 합니다.

(지붕이나 벽 위로는 갈 수 없고, 벽에 바짝 붙여 바닥으로 지나가야 합니다.)

스탠드 에어컨의 드레인 배관은 보일러실로 뺄 예정입니다.(배수구 있습니다)

 

다용도실은 노출해도 되는데, 욕실과 세탁실은 PVC 배관을 이용해 매립(배관 통로)하려 합니다.

이 때 PVC 배관의 크기(지름)는 어느 정도로 해야 할까요?

Comments

M 관리자 09.23 08:03
이 부분은 두가지 관점에서 접근을 해야 합니다.

1. 에어컨 배관이 통과하면서, 일부 꺽인 부분이 있다면 그 회전반경이 가능한지의 여부
2. 구조체 속에 배관을 매립할 경우, 구조체 두께의 1/3을 넘을 수 없기에 배관의 지름을 작게하던가 구조체 두께를 늘리던가 해야 함.

그러므로 이 둘을 모두 만족시켜야 합니다.
지면과 접한 1층이라면 슬라브 두께는 충분하기에 바닥 매립은 가능하지만 벽체 속에 매립을 하려면 벽 두께가 350mm 는 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100A 규격의 VG2 배관을 슬라브에 매립하시면 되는데, 슬라브에 매립이 되어야 하니 배관이 빠져 나오는 위치가 지면으로 부터 얼마나 올라간 위치일 수 있는지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G 신성호 09.23 19:20
아. 제가 매립이라 표현해서 잘못 전달 됐네요;;

그냥 노출로 해서 다용도실 -> 욕실 -> 세탁실을 통해 밖으로 나갈 예정이구요.
벽 아래쪽에 딱 붙일겁니다.

문제가 되는 구간은 욕실인데요.
에어컨 배관이 지나가는 부분에 젠다이(벽돌로 쌓지 않고, 아연각관으로 틀을 짜서 넣을 겁니다.)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에어컨 고압선, 저압선, 신호선, (전원선은 벽걸이쪽에서 뺄 수 있으면 그쪽에서)을 욕실에서만 젠다이 아래쪽으로 지나갈 때 pvc 파이프를 통해서 지나가게 하고 싶은 겁니다.

저 에어컨 배관 묶음이 직선으로 4m 정도 지나가기에 적당한 pvc 파이프의 두께를 알고 싶습니다.
M 관리자 09.23 22:58
배관의 지름은 넉넉히 100A 지름이면 되어요.
그 것도 있지만 화장실 벽을 관통하고 그 주변의 방수처리에 유의를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즉 PVC가 중간에 이음없이 온전히 관통을 하고, 그 관과 벽 사이의 방수처리를 해야 합니다.
G 신성호 09.24 06:12
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