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외단열 내단열 시공시 궁금합니다.

G 김동철 2 592 2022.11.21 20:07

집 구조.jpg

 

안녕하세요^^ 

 

집을 지을려고 준비중인데 단열재 고르는것과 단열성능에 대해 여쭙고 싶습니다.

 

사진에 보시다 싶이 외관은 외단열 후 마감재로 세라믹 사이딩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외단열재는 비드법(2종 3호) 또는 압출법(특호)중에 생각하고 있습니다.

 

비드법단열재는 물이 먹으면 단열성능이 많이 떨어진다고 들었습니다.

 

비드법 단열재로 시공 후 마감재를 하기전에 비가 오게 되면 비드법 단열재에 물이 스며들거 같은데요.

 

질문 1) 공사 중 우수에 의한 단열성능 저하를 대비해서 압출법 단열재로 외단열을 하는것이 나을까요?

 

질문 2) 외단열을 했는데 굳이 내단열(압출법 30mm)까지 내부 전부 하는것은 과한 처사일까요?

 

질문 3) 외단열재 내단열재를 화스너로 시공시 콘크리트 벽체에 가해지는 균열같은것이 있을까요?

 

질문 4) 단열재 시공시 화스너 외에 다른것으로 시공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11.21 20:21
안녕하세요..

1. 공사 중의 빗물 등 일시적인 수분은 단열재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수년에 걸친 영향을 고려할 뿐입니다. 그러므로 저렴한 비드법단열재로 하시어요.
2. 네 그렇습니다. 그 비용으로 건전한 외단열에 집중을 하는 것이 맞습니다.
3. 그렇지는 않습니다. 구조 내력과는 무관합니다.
4. 세라믹사이딩과 같이 별도의 건식 마감재가 있다면 단열재는 본드로만 접착을 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화스너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다만 접착의 건전성을 보장받을 수 없을 경우에는 소량의 화스너가 개입이 되어야 하는데.. 아래와 같이 몸통 전체가 플라스틱으로 싸여진 제품을 사용하시면 되세요.
http://www.korfac.com/majorproduct#board_274233
G 김동철 2022.11.22 00:35
조언 너무나 감사합니다. 건축주 되는 길이 너무 힘들지만 배우는 보람도 아주 큰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