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건물 접지 질문을 여기에 해도 괜찮은지요?

G 최현성 1 8,648 2015.10.04 12:36
우선 게시판에 제 질문글이 연속으로 올라와서 죄송스럽습니다.

현장을 보면, 별도의 접지봉 설비없이 단순 콘크리트 내부 철근에 접지선을 연결하는 경우가 많아 보입니다.

1. 대게 버림 콘크리트 위에 철골 구조가 짜여지기 때문에, 철근이 지면과 접촉되지는 않을 텐데요. 이렇게 해도 접지 효율이 어느 정도 나오는지요?

2. 제가 알기로 전기 허가가 나려면 접지 테스트가 의무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렇게 접지봉 설치없이 단순 철근에 접지를 한 경우에도 제대도 테스트 통과가 되나요?
아니면 테스트를 소홀이 하고 허가를 내주는 경우가 대부분인건가요?

3. 접지 테스트 이외에, 실제로 접지봉 설치를 제대로 하였는지에 대한 현장 확인을 하지는 않나요?
단순히 최종적으로 전기 공사가 모두 완료된 이후에 준공허가(사용승인) 단계에서만 테스트 등을 통해서 확인하는 단계가 전부인지요?
접지봉 설치 확인이나 이런 점은... 현실적으로 건축주가 직접 확인하거나, 설계/감지자가 확인하는게 최선인지요?

Comments

M 관리자 2015.10.04 15:02
안녕하세요..

전기 쪽 전문가는 아니나, 아는데까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1,2. 저희는 그런 경험이 없어서 무어라 단정키는 어려우나, 만약 접지시험을 통과했다면.. 준공 초기 콘크리트의 수분이 아직 많이 남아 있을 때라서, 초기에는 어느 정도의 접지효율이 나온 것 같습니다. 그게 시험통과범위 안에 들어왔거나, 아니면 눈가리고 아웅일 듯 합니다. 또한 초기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보이더라도 점점 효과가 낮아지겠죠..
잘못된 방법입니다.

3. 접지봉 설치를 현장 확인하지는 않습니다. 테스터기로 접지여부를 확인할 뿐입니다.
접지봉 설치 등의 확인은 날짜를 명기한 명판을 들고 공사 장면을 사진을 찍서, 직영공사면 건축주 아니면 시공사 또는 감리자가 확인을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