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시공관련 질문

[질문]커튼월의 유리뒤 일명 빽판의 의미?

1 익도롱 5 31,675 2016.01.03 18:00
안녕하세요...
이 사이트와 직접 관련있지는 않을 수도 있는 듯하지만, 건축을 한다는 측면에서 질문해 봅니다.
건축을 공부하고 현장에서 십수년을 해도 때론 정답이 있을 수도, 때론 없을 수도 있는게 '건축'이라는 생각도 하지만......

사진의 커튼월 뒤의 일명 '빽판'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를 해보고 싶네요...
1. 기능적 의미 : 외부에서 유리뒤로 보이게 되는 속(천정속, 노출구조 등)을 막는 역할.
2. 법리적 의미 : 이게 건축법상? 아니면 다른 법상으로 강제적인 이유가 있을까?
                  특히 사진처럼 꼭 단열을 하는 이유?

제가 여러모로 아는 바로의 의미는
1. 유리, 특히 복층유리겠죠. 뒤판은 때론 복층유리의 파열을 막기위한 역할도 하지만 가장 우선적 기능은 내부속을 가리는 역할이 우선일 것이라 봅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설계는 뒤판을 꼭 철판과 단열재를 조합한 구성의 단열재로 기본적 표기를 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2. 뒤판의 색상이 복층유리에 미치는 영향이 궁금합니다.
3. 뒤판과 유리면 사이의 밀실도가 유리에 미치는 영향도 있을 수 있겠네요...


5684_990628087665133_8802778311986232837_n (1).jpg


Comments

M 관리자 2016.01.04 09:16
안녕하세요..

생각하고 계신 것이 다 맞으신데요..
정리하자면...

1. 백판의 목적은 후면부 (주로 층간)를 가리려는 목적이 일차적입니다.

2. 가리면 창이 아니라 벽이기 때문에, 법적인 단열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그래서 단열재를 같이 넣습니다. 이 단열재도 준불연이상의 소재를 사용해야 하고, 대형 건물의 경우 화재 보험료 등등의 이유로 불연재를 주로 사용합니다.
물론 법적인 문제를 떠나서 유리와 일반벽의 단열성능 차이가 최소 5배 이상 나기 때문에, 투명한 부분이 아니면... 단열재를 넣어 주는 것이 맞습니다.

3. 백판은 주로 흰색을 사용합니다. 이는 유리의 색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리적으로는 이 백판과 유리 사이의 공기층이 매우 높은 온도로 가열되기 때문에.. 어두운 색은 상황을 더 좋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물리적 요건을 고려해서 (주로..) 흰색으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취향과 물리적 요건이 우연히 잘 맞은 경우입니다.

4. 백판을 완전히 밀봉하면 유리가 열파할 확율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므로 백판은 프레임과 조금이라도 이격을 하거나 백판에 작은 구멍을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5. 외관적 측면에서는 유리와 백판이 거리가 멀 수록 깊이감이 생겨서.. 외관이 좀 더 살아있는 느낌이 납니다. 그러나, 비용적 측면에서 프레임을 점점 얇은 것을 사용하고, 법적인 단열재 두께는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유리와 백판 사이의 거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형편입니다.
6 신동일 2016.01.04 12:00
안녕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저도 백판의 목적은 위에 익도롱님의 생각과 같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 부분에 대하여....

        1. 천정속을 보이지 않게 하려고 백판을 대야하고,
        2. 후면부를 가리면 벽이기 때문에 단열을 해야하고,
        3. 단열벽은 대류의 흐름이 없도록 기밀하게 해야하나,
        4. 유리의 열파 확율 때문에 백판은 유리와 이격을 하거나 백판에 작은 구멍을 낼 수밖에 없고,
          이렇게 되면 단열 효과는 상당히 떨어질 것이란 생각이 듭니다.

대형 건물이든 3~5층의 소형 건물이든 이런 방식은 대부분의 건물에서 볼수 있는 구조라서 이 부분은  성능과 기능을 고려한 설계,시공기술 측면에서 나름 정리를 해보고 싶은데 머릿속에 정리가 않되고 있네요.
여러 전문가 분들의 기술전수 부탁드립니다.
6 신동일 2016.01.07 13:53
며칠동안 백판에 대해 인터넷 검색을 해 보았는데 시원하게 정리되지 않았습니다.
갖고있는 기술서적도 찾아보았지만 마찬가지 였구요.
여러 자료들을 찾아보고 나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백판을 시공하는 이유?
1. 천정속 차폐 목적
  - 가끔은 천정속을 그대로 노출하여 보여주는 건축물도 보입니다.
  - 따라서 건축 외관 디자인의 관점으로 설치 여부를 고려 하는듯 합니다.
2. 휀코일 유닛으로부터(본체, 배관 등)의 유리에 미치는 열적 파손 방지 목적
3. 층간 방화구획의 일부 연장
  - 3층 이상 커튼월 외벽에 층간의 화재 확산방지 조치로서 커튼월과 스라브 사이를 방화구획으로 밀폐시킬때 백판의 철판에 층간방화용 철판을 기밀하게 고정하기 쉬운 이점
4. 스팬드럴 부위의 단열
  - 유리 커튼월의 단열성능을 보완하기 위한 목적(에너지 절감)
  - 이 부분의 목적은 윗글에서와 같은 이유로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이 아직 남아 있네요.
5. 기타 별도의 조명시설 설치를 위한 덧판
여기까지 입니다.
G 조여익 2016.02.19 09:55
귀 의견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현장의 모든 기술자가 고민하고 좀더 나은 건물을 짓기 위해 노력하는 기술자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이 현실과의 괴리감에 많이 부딪힐지언정...ㅋㅋ
G 이필승 2019.07.18 10:04
백판넬은 커튼월과 함께 변화하였습니다.
1. 커튼월 스팬드럴 구간은 골조에 도장 > 박판 > 양면철판구조+단열재 로 발전됨.
  백판넬은 외부에서 보여지는 부분을 가리는 기능에서 더 발전하였습니다.
  단순하게 미적인 부분만을 위한다면 스팬드럴 유리도 개발되어 있습니다.
3. 백판넬과 유리사이에서 일어나는 문제점
  - 유리의 열파손 방안: 유리면에서 50미리 이상의 이격거리 유지, 유리색보다 밝은색 도장
  - 유리와 백판사이 습기 (겨울철 난방시): 공사중에 발생된 습기는 가둬지면
    사전검토와는 상관없이 유리후면에 결로를 발생시킵니다. 대안으로
    멀리온 수직부재에 에어벤트 홀을 타공하는 방안이 좋습니다.
  - 백판넬은 화재시 층간방화구획과 목적을 같이 해야 합니다. 보통은 미네랄울을
    철판에 걸쳐 방화퍼티를 도포합니다. 이때 백판넬이 지지대 역활을 해줘야
    해줘야 합니다. 이때 백판넬 주위의 코킹을 외부에만 시공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화재발생시 유독가스가 멀리온 수직부재와 백판넬 사이 틈으로 상층으로
    이동하는 경로가 됨으로 층간방화 퍼티와 연결하여 방화코킹 시공을 하면
    더 견고히 할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