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창호 열관류율에 대한 질문 입니다.

1 리오님 4 1,070 02.13 01:01
안녕하세요?!

이번에 21평 복도식 아파트에 창호를 전체 바꾸려 알아보던중 열관류율이라는것에 대하여 알게 되었습니다.
감사하게도 어떤분께서 창호 브랜드별로 검사 받은 엑셀자료를 올려 주신것을 보고
기밀성과 효율성 1등급중 열관류율이 낮은 제품을 보면서 그 중에 하나로 선정을 하려고 합니다.

사실 저같은 일반인은 LG니 KCC 니만 따지게 되었었는데
검사 자료를 보니 의외로
영림과 청양의 제품이 상위권에 많이 형성이 되어있더군요.

그렇다면 창호를 설치하시는분의 기술이 동일하다 가정하였을때 열관류율이 높은 제품이 단열에 있어서는 보다 좋은 제품이라 보면 되는건가요?


영림과 청양제품의 열관류율이 0.6 ~ 0.65에 분포가 되어있는데 저같은 일반인이 수치만 보고 진행해도 될만 큼 믿을만한 결과 인가요?

창호 브랜드가 너무 많고 브랜드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라 너무 많은 고민이 되네요...




Comments

M 관리자 02.13 01:23
꼭 그렇지 만은 않습니다.
유리가 업무용 유리인가, 주거용 유리인가를 따져야 하는데, 불행히도 법적 요건은 아니기에 가지고 계신 엑셀표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해당 회사에 문의하셔서 차폐계수 또는 SHGC의 시험성적서를 달라고 하셔서, 이 값이 0.4이상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올려 주신 표에서 노란색 표시한 제품군을 보니, 로이코팅면의 위치로 추정컨데 업무용 유리입니다. 즉 겨울철 일사에너지의 유입이 적어 해가 비추어도 실내가 따뜻해지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프레임은 주거용도 목적인 듯 한데, 유리를 잘못 선택한 것으로 볼 때, 그리 개념이 정립된 회사는 아닙니다. 이는 위아래에 있는 유리에서 로이코팅의 위치를 비교해 보시면 그 차이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섣부른 판단은 좋은 것이 아니니, 시험성적서를 달라고 하시면 추가 조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리오님 02.13 01:45
안녕하세요?! 늦은시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친절히 댓글을 달아 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해당회사에서 차폐계수나 SHGC의 시험성적서를 달라고 해서 값이 0.4 이상이면 주거용제품인건가요?
그렇다면 값이 차폐계수 값이 0.4 이상이며 열관류율이 낮은 제품이 좋은 제품이라 가정 할 수 있는건가요?
주거용으로 로이 코팅의 위치가 어디에 있어야 적합한건가요?
위에 엑셀에서 보면 이중창
유리 1에 로이 아르곤 일반
유리 2에 로이 아르곤 일반
이렇게 나와 있는데 이 얘기가 창호 외부에서부터 안으로 들어오는 수치 인가요?
어떤 위치가 좋은 위치 인건가요?
1 리오님 02.13 02:02
로이코팅에 대한 다른 작성 글을 보니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3_01&wr_id=587#c_2633

주거 시설의 경우는 복층 유리의 경우는 3번이 좋다 하셨는데.
이중창의 경우가 앞의 창이 유리가 12 공기 34 이고 뒤의창의 유리가 56 공기 78 인가요?
그러면 로이코팅은 3번 7번에 하는건가요?
M 관리자 02.13 02:42
해당회사에서 차폐계수나 SHGC의 시험성적서를 달라고 해서 값이 0.4 이상이면 주거용제품인건가요?
▶ 네 그렇습니다.

주거용으로 로이 코팅의 위치가 어디에 있어야 적합한건가요?
▶ 완전히 일반화할 수는 없겠지만, 통상적으로 투명+아르곤+로이의 순서가 주거용입니다.

창호 외부에서부터 안으로 들어오는 수치 인가요?
▶ 넵

이중창의 경우가 앞의 창이 유리가 12 공기 34 이고 뒤의창의 유리가 56 공기 78 인가요?
▶ 설명은 잘못되었으나, 결론은 맞습니다.^^
유리면만 번호를 붙힙니다. 그래서 2중창은 8번면까지 있습니다. 이 중에서 3번 7번에다 하며, 만약 열관류율이 같다면, 3번에다만 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즉, 투명+아르곤+로이, 투명+아르곤+아르곤 의 구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