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유리성능관련 질문드립니다.

G 박현우 1 273 03.05 15:44
유리의 성능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하여 질문드리려고 합니다.

 하나로마트 건물의 부속동으로 인해 자재창고 건물을 추가로 지을려고 하는 상황입니다. 기존에 창호의 유리가 24mm로이복층 유리로 되어있었으나 창호의 변경으로 인해 22mm까지만 설치가 가능한 상황입니다. 여기서
질문1. 자재창고의 경우 단열성능이 적용되어야 하는지의 여부? 의문인 점은 외부 125t 샌드위치판넬인데 입구가 대형 철재전동셧터 와 행거 도어로 되어있는데 이미 단열성능은 무시된 설계라고 판단됩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용도는 자재창고이지만 작게나마 내부에 사무실처럼 에어컨등 냉난방기를 사용하기는 합니다. 에너지절약기준에 해당하는 건물은 아니지만 발주처감리측에서는 단열성능이 나와야 할꺼라는데...어떤 단열기준이 적용된다는것인지 알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복층유리의 적용이 불가피한 상황인지 궁금합니다.
질문2. 용도등에 의해서 복층유리를 사용해야 한다면 22mm유리까지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24mm로이 복층유리에 준하는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알곤가스 충진 또는 공기층의 칫수를 늘리는 방법 또는 복층안팎유리를 로이로 하는방법 등.... 금액이 최소로 되면서 22mm유리를 24mm 로이복층의 성능으로 낼수있는 방법이 있으면 자문좀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03.05 21:31
안녕하세요..
1. 창고 전체적으로는 단열성능을 고려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내부 사무실은 법에서 정한 단열성능을 맞추셔야 합니다.
2. 유리의 성능은 전체 두께로 판단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가스층의 두께로 결정됩니다. 동일한 전체 두께에서 성능을 높히는 유일한 방법은 유리를 얇게 하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