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에너지 플러스 문의

G chldudwo13 3 841 2020.05.13 15:58
안녕하세요, 에너지플러스 사용 중에 궁금한 점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현재 시스템은

냉동기 - 물 plantloop - Zone

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이때 물의 온도가 7도로 고정되었을 시 물의 유량을 바꾸면 Zone의 온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고 싶습니다.

하지만 물의 온도는 냉동기에 setpoint manager를 적용하여 7도로 맞추었으나 유량은 제가 원하는 값으로 변경을 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또한 Zone에 설정된 설정온도에 따라 물의 유량이 자동으로 바뀝니다.
Zone의 설정온도가 우선순위가 되고 이에 따라 물의 유량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것 같아 Zone의 설정온도를 삭제해 봤으나 결과적으로 Zone의 setpoint가 없다고 오류가 납니다.

에너지 플러스에서는 시스템 변수 변경에 따른 zone의 온도변화를 관찰 할 수는 없는 것인가요?
혹시 가능하다면 어떤 방법으로 가능할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05.13 19:22
시스템 변수 변경에 따른 존의 온도 변화를 보실 수는 있으세요.
하지만 유량은 자동입니다. 온도가 고정값이기 때문입니다. 그 온도에 도달할 수 있도록 기계는 노력을 해야 하니까요..
정유량이면 공급온도를, 공급온도가 일정하다면 유량을 조절하게 됩니다.
반대로.. 공급온도가 정해져 있고, 유량도 상수라면, 해당 실은 설정온도에 도달을 하지 못한다면 뜻이 되므로. 유량을 보고자 하는 의도를 잘 이해하지는 못했습니다만,... 오히려 온도에 도달하는 시간을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G chldudwo13 2020.05.14 11:43
답변 감사드립니다.
현재 저희가 구현하고자 하는 시스템은 냉동기에서 출수되는 온도는 일정하되, 이 냉수의 유량을 변경시켜 Zone의 온도를 조절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유량 변화에 따른 Zone의 온도 변화를 보고싶었습니다.
말씀 주신 정유량일때 Zone의 공급온도를 확인하고 싶은데요, Zone에 Setpoint Temperature (AirLoop의 Supply Outlet Node 측)가 걸려 있어 냉수 유량에 스케줄로 정유량 값을 입력해도 에러가 나거나 Zone의 설정온도가 우선순위가 되어버려 유량이 온도를 맞추기 위해 제멋대로 변경되어 버립니다...
때문에 Zone의 설정온도를 없애면 정유량 입력에 따른 Zone의 온도변화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하여  Zone의 SetpointManager를 없애니 없다고 에러가 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Zone에 Setpoint를 없애는 방법이나 아니면 정유량을 만족시키는 것이 우선순위가 되도록 하는 방법이 없나 궁금합니다.
M 관리자 2020.05.14 20:44
에너지플러스 그 자체로는 안되구요.
스크립트를 짜야 하는데, 디자인빌더 쪽에서 이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그 쪽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