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다층형열반사단열재 단열효과에 대한 자료 없나요?

1 안드레 3 693 2020.10.16 16:46
최근 예전보다는 두꺼워진 다층형열반사단열재가 많이 시공되고 있습니다. 설계가 판상형으로 되어있어도 시공사가 선정된 후 다층형열반사단열재로 변경되기도합니다. (물론 시공자가 시공성과 시공비를 내세워 건축주의 변심을 유도한 결과로...).

현재 네이버 검색의 결과는 거의 전부가 [한국패시브건축협회]의 이전 자료가 인용되고있습니다. 시기도 좀 오래되었고요.

KS기준이 재정될거라는 내용도 있기도 합니다만..  구글, 네이버 검색해도 별다르게 진전된 내용은 없군요.
협회 게시글 이후 진전된 내용이나 정리하고계신 내용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이제는 근거를 갖고 건축주를 설득해야 할 시점인거 같습니다. 너무 많이 시공되고 있는 현실이어서요.

이런 생각도 해봤습니다. 다층형열반사단열재가 단열성능에문제가 있다면 겨울철 추운날 적외선카메라로 찍어보면 알수 있지않을까 라는......

Comments

M 관리자 2020.10.16 17:36
네.. 불행히도, 그 시점에서 거의 모든 사회적 논의가 멈추어져 있는 상황입니다.
KS 기준 제정도 진행 중이라는 소식만 들릴 뿐 구체적인 결과가 아직 보이지 않고 있는 입장이구요.

열화상은...
시험성적서 상의 결과가 나오긴 할 겁니다. (달라도 유의미하게 큰 차이를 보이지도 않을 것이구요.)
다만, 협회의 다른 글에도 있습니다만, 그게 지속가능한 성능인가? 라는 것에 촛점이 있으며, KS도 역시 그런 측면에서 고민 중인 것으로 듣고 있습니다.

무언가 손에 잡히는 것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1 안드레 2020.10.16 21:43
그렇군요. 만약 우려대로 열반사단열재의 성능에 문제가 있는거라면..... 그렇게나 강화된 (전세계적으로도 뒤지지 않는) 우리의 단열재 규정이 어떤 의미를 갖을 수 있는지 실망스럽네요.

한계는 있겠지만 협회도 힘써주세요. (그러시고 계시겠지만...)

곁가지로
유투브 "악"시리즈 잘보고있습니다. !!!
M 관리자 2020.10.17 04:28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