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ECO2-OD 관련 질문

G bbk 1 1,338 2020.11.19 19:02
안녕하십니까? ECO2-OD 관련해서 질문이 있어 눈팅만하다 이렇게 글을남겨봅니다.
저는 현재 대학교3학년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패시브건축에 관심이 있어서 ECO2-OD를  도면을 구해서
혼자 공부중인데 혼자 프로그램을 돌려보려니 궁금한점이 많아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1. 장비일람표를 보고 기계설비 부문들을 적으라고하셨는데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도면에서 보일러는 난방/온수 겸용인 보일러 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난방,급탕을 따로구분해서 ECO2-OD에 넣는것인지 함께넣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왜냐하면 기기용량부분에는 난방과 급탕이 따로적혀져있어서 기기용량을 적는데 따로적어야하나 의문점이 들어서입니다.

2. 송배풍기 부분을 보면 풍량과 정압이 하나만 나와있는데 그럼 급기와 배기가 같은것으로 표시를 하는것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냉난방열회수율을 구하는법도 궁금합니다.

3. 냉방기기에서는 멀티 EHP시스템 (실외기)와 팩키지에어컨을 보고 쓰면되는지 궁금합니다.

질문이 너무 조잡해서 죄송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0.11.19 19:42
안녕하세요..

1. 따로 구분해서 적으면 됩니다. 중복되는 것 같지만,,, 난방은 난방 가동시에만, 온수는 온수 사용시에만 작동하므로, 이중으로 계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네 그렇습니다. 같은 것으로 표기하면 됩니다. 다만 열회수환기장치가 아니기 때문에, 냉난방열회수율은 넣지 않습니다.
하지만, 넣었을 때의 효과를 보고 싶다면,, 냉방은 50%, 난방은 70%를 넣으면 됩니다.

3.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