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기계실 단열기준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G 박수환 1 2,000 2022.01.18 16:45
9층짜리 표준중형건물에서 기계실은 비공조공간으로 1층 중앙(코어존)에 위치해있고 1층 외주부 공간(패러미터)들은 로비이지만 냉난방을 하는 공조 공간입니다. (2층부터는 전체 사무실)

건축물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에 따르면 거실의 외벽은 열 손실 방지를 위한 단열 기준을 만족해야 된다고 알고 있습니다.

위 건물에서 로비는 거실의 용도가 아니지만 냉난방을 하기 때문에 외기 직접 기준을 만족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중앙의 기계실은 외기와 직접 접하지도 않았고, 거실에 해당하지도 않기 때문에 기준을 적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단열성능이 낮은 실내벽 적용)
하지만 기계실 자체의 발열량이 높고 냉난방 공간인 로비와 접해있는 면이 넓다면 기계실과 로비 사이에서 발생하는 열교를 고려한 단열 설계가 필요할 것 같은데 이 같은 경우엔 어떤 기준을 만족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ex. 직접 또는 간접 또는 고려하지 않아도 됨)
그리고 만약 기계실이 아니라 비공조 창고공간(발열장비없음)이라면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2.01.18 17:19
기계실이 공조실이라면 이와 맞닿은 벽은 외기간접 조건으로의 단열을 하면 좋은데.. 기계실의 소리에 대한 대응도 함께하면 더 낫기에.. 가급적 흡음성능이 높고, 화재로부터 안전한 무기질단열재로 내벽을 마감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창고의 경우 단열외피 안에 쌓여 있고, 그 면적이 크지 않기에 별도의 조치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