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창호 조합 문의

안녕하세요.

아파트 리모델링 계획을 세우던 중 창호 관련해서 문의사항이 있어 글을 남겨봅니다.

- 아파트 조건: 90년대, 정남향, 16층 탑층, 중간 라인(1~4호 중 2호), 비확장

근처 Home CC를 방문한 뒤 계획은
- 거실, 주방은 1등급 시스템
- 방 4곳 내창은 2~3등급 시스템 (이중창을 선호하지 않음)
- 방 4곳 외창은 베란다 단창
정도의 구성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다 가까운 곳에 레하우를 취급한다는 곳이 있어 상담을 받았는데요.

레하우 상담 전에는 자료를 찾아보며
- 거실, 주방은 GENEO
- 방 4곳 내창은 SYNEGO
- 방 4곳 외창은 유로 디자인 70
정도로 생각을 했습니다.
(예산은 좀 많이 들겠지만 일단 계획은 멋드러지게... ^^;)

그런데 업체에서는 모든 창호를 유로 디자인 70(삼중 유리)으로 해도 충분하다는 안내를 받아서요.

최소한 거실과 주방창은 창호 등급을 좀 올리는게 맞지 않을까 싶은데 확장을 하지 않으면 모든 창을 유로 디자인 70으로 해도 괜찮을까요?

ps. 유첨 파일을 대략적인 평면도와 창호 조합에 대한 구상입니다. ^^;

Comments

M 관리자 2022.06.17 10:51
안녕하세요.
확장을 하지 않은 거실/방창의 경우 (물론 더 높은 성능일 수록 좋긴 합니다만) 그 정도의 성능이면 충분할 수 있습니다.
평면을 보니.. 주방창은 그 보다 높은 성능이 되는 것이 맞습니다.
거실창의 경우, 겨울철 외창을 자주 열어두는 편이라면 높은 성능, 그렇지 않다면 70mm 창도 괜찮습니다.
1 청개구리FE 2022.06.19 16:12
오늘에서야 협회 홈페이지 자재정보를 통해 열관류율에는 Uw, Uf, Ug가 있고, 국내는 Ug만 따진다는 걸 알게 되었네요.

이걸 알기 전에는 'LX나 KCC는 이중창도 1등급이라던데 레하우 Euro Design 70은 열관류율(Uf)이 1.3이라 1등급이 아니네?! 괜찮을까?' 싶어 질문글을 올리게 되었던거구요.

결국 모든 창을 41T 삼중유리(로이+투명+로이)가 적용된 레하우 Euro Design 70를 내창, 외창에 모두 사용하면 LX나 KCC의 시스템 창호와 일반 베란다 단창을 조합한 것보다 낫다고 볼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예산이 된다면 거실이나 주방창의 프로파일은 한단계 정도 업그레이드 하구요.
(Euro Design 70 (1.3W/m2k) → Nordic Design Plus (1.0W/m2k))

이렇게 이해하고 창호 계획을 세우면 되겠죠? ^^;
M 관리자 2022.06.20 15:35
네 정확히 이해를 하신 거세요.

참고로.. 단열성능이 조금 나쁘더라도 기밀성능이 우수한 것이 결과적으로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