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열교해석관련 질문

외기에 접하는 단열도어 문의

G 설계실무자 2 728 2022.06.17 15:40
안녕하세요. 설계사무소 실무자입니다. 항상 에너지에 궁금한 부분이 생기면 우선 패시브협회 홈페이지에 질문자료를 자주 찾아보고, 또 관련 질의에 대한 답변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어 자주 와서 보곤 합니다.

설계 실무자들은 종종 에너지절약계획서를 작성하면서 특히나 창문과 단열문에 대한 시험성적서를 검토하곤 합니다. 매번 하는거지만 시험성적서의 인증기간이 다 되면 같은 제품이 또 다시 인증을 하였는지 검토하여야 하고, 또 인증기간이 만료되면 다른 제품을 알아봐야하는게 현실인데요.

 현재 군사시설을 설계중에 있고, 관련 에너지절약계획을 해야하는데요. 외기에 접하는 부분이 대게는 방풍구조로 되어있습니다만 설계중 외기에 접하는 단열문을 필요로 한다는 군 관계자 요구사항을 들어주려 단열문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외기에 접하는 문이 1개소~ 2개소 밖에 되지 않아 어떠한 업체에 문의를 해도, 해당 설계건에 대해 납품을 하지 않겠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성품중에 시험성적서가 있는 단열도어가 있는가도 조사해봤는데 물가정보에도 나오지 않더군요.

여기서 질문 1. 이럴경우 시험성적서, 도어견적, 납품을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2. 또한 에너지 절약 접수자들도 이런 상황을 알고 있을까요???

대게 에너지절약계획 실무경력이 오래되신 분들은 표준열관류율값을 만족하는 시험성적서 만이라도 올려놓고 이행확인서에 동등한 제품이거나 이상인 제품을 시공할때 넣으면 문제없다라고는 하지만 이게 사실 행정상 문제이기도 하고 납품또한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인데 어떻게 해야할지 망설여지네요...

Comments

M 관리자 2022.06.20 11:23
안녕하세요..
답변이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
현행법상 방풍구조일 경우, 별도의 시험성적서를 요구하고 있지 않기에.. 단열성능을 만족하는 비주거 용도의 문을 찾기는 쉽지 않은 것이 맞습니다.
오히려 소규모건축물에 들어가는 현관문이 그런 요건을 갖추고 있는데요. 이런 것을 군시설에 적용 가능한지는 보시고 결정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누가 봐도 현관문이라서요. ㅠㅠ)

구글에서 "주택 단열 현관문"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몇 개 업체를 보실 수 있으세요.
G 설계실무자 2022.06.21 11:42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