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아파트 진동소음 문제 조언 부탁 드립니다.

G 울림과 떨림 4 1,467 2021.07.15 00:11

안녕하세요.

12년차 준신축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입니다. 

지난주 부터 저희집 안방에서 정체모를 진동이 시작 되었습니다.

처음엔 금방 없어지겠지, 하는 마음으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으나 이 진동이 1주일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제가 현재 확인 가능한 모든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저희집은 14층 입니다. (총 15층은 탑층으로 복층 구조)

2. 진동의 특성은 '웅~' 하는 울림이 5초 정도에 걸쳐 점점 커졌다가 정점을 찍고 점차 줄어듭니다. 

3. 이 5초간의 울림이 지나면 반대로 울림이 느껴지지 않는 공백기도 5초 가량 됩니다. 완벽한 Sin 그래프 형태로 무한반복 합니다. (소음 레벨 첫 5초 : 최소 30dB, 다음 5초 : 최대 35dB 이하 무한반복)

4. 진동 발생 시간은 오후 5~6 시 사이에 시작되고, 밤새 울리다 오전 7~8 시 사이에 귀신같이 멎습니다.

5. 관리실에 도움을 요청한 결과 윗층 아랫층 내부에 별다른 소음진동원을 찾을 수 없다고 합니다.

6. 탑층에 비치된 승강기 배전반 내부 소음은 아닌걸로 판단 됨. 이전에 단 한번도 전례가 없었음.

7. 제 개인적으로는 대단한 문제가 아닌, 나중에 알고보면 굉장히 허무하고 우스울 정도로 사소한 소음원일 것으로 예상됨.

8. 녹음은 시도했으나 녹취가 안됩니다.

 

혹시라도 비슷한 경우를 겪은 분들이나 진동 관련 전문가가 계시다면 어떠한 것도 좋으니 도움을 주시면 감사 드리겠습니다. 관리실에서 여러모로 알아보고는 있는데 뚜렷한 원인을 못찾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제가 낮에 힘든일을 하는데 일주일 정도 진동을 느껴 잠을 못자니 사람 돌아버리겠습니다. 환청도 들리는거 같고 멀미도 나는거 같습니다. 이젠 안방에서 아예 잠드는걸 포기하고 이불들고 좁은 아이들방 가서 같이 자고 있습니다. 

 

제발 도와 주십시오.

 

Comments

M 관리자 2021.07.15 15:32
안녕하세요.
저 역시 전혀 짐작이 가는 것이 없는데요.. 그 5초 간격마다 움직이는 것이 무엇인가를 찾아 보았는데요.
주로 타이머, 감지기 특히 가스감지기가 5초마다 작동한다는 것을 찾았습니다.
타이머 중에는 스냅사진기 류가 있었는데요. 그 것이 건물에 있을 확율. 그 것도 매일 작동할 확율은 낮아 보이고요. 있을 수 있다면.. 선풍기에 타이머를 달아서 5초 간격으로 작동하도록 하고 계신 분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어찌 되었든 인위적인 전자기기의 소리일 것이라는 점인데요.
이 것이 무엇인지는 전혀 모르겠습니다.
도움은 안되겠지만, 제가 찾아본 결과만 말씀을 드립니다.
1 노마드 2021.07.16 14:56
물탱크에 물 땡겨올리는 펌프소리라고 생각했지만 그게 저녁과 야간에만 돌아가는지는 확실치가 않네요. 낮에는 다른 소음간섭으로 안 들렸을수도 있구요. 펌프가 물 모자라는 용량만큼 돌아가잖아요. 5초마다....에서 제 대답은 아닌가 봅니다. ;;
G 울림과떨림 2021.07.18 23:02
아무래도 이 진동의 주기가 일반적인 산업기계는 아닌듯 하여 윗집 아랫집 가전제품 위주로 점검을 해 본 결과, 아랫층 안방의 머리맡에 설치된 선풍기의 회전이 원인으로 밝혀졌습니다. 선풍기가 2단 이상 돌면 이 진동이 위쪽과 아랫쪽으로 타고 갔던 것이었습니다. 답변 주신 분들 감사 드립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참고가 되시라 글 남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1.07.18 23:22
아.. 다행입니다.
그리고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