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보일러실 천장 누수 관련 문의

안녕하세요?

 

보일러실 천장 누수 관련해서 문의 드립니다.

 

보일러실 파이프를 통해 윗층서 사용한 물이 흘러내려가는 것은 알고 있는데, 연초에 물떨어지는 소리가 너무 커서 가보니 거품물이 줄줄 흐르고 있었습니다. 

 

관리실에 얘기하고 조치를 요구했는데 관리소장은 이런저런 이유로 차일 피일 미루다가 시간이 많이 흘렀습니다(물이 자주 쏟아지지는 않아서 저도 잊고 있었습니다). 

 

최근에 다시 거품물이 쏟아져서 업체 2곳을 불렀는데 

첫번째 업체는 역류 가능성을 얘기하면서 파이프가 내려가는 지면을 파서 확인해야 된다고 하고 역류가 아니면 천정을 모두 뜯어내야 한다고 했습니다.

 

두번째 업체는 관리소장의 의견과 비슷한데 현재로서는 잘 알 수 없으니 물이 한번 더 쏟아지면 불러달라고 했습니다.

 

물이 떨어지는 곳이 보일러의 전선이 있는 곳이라 위험하다고 했더니 관리소장이 콜라병을 달아주고 갔습니다 ㅋㅋㅋ 현재 원인을 잘 모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이프 주위에 백시멘트 같은 것이 부스러지면서 틈이 생겨서 그 틈으로 물이 흘러나오는데, 그 물이 어디서 나오는지 모르겠습니다. 혹시 이런 사례가 있는지, 해결 방법은 무엇인지 알 수 있을까요? 바쁘시지만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7.28 22:26
안녕하세요..
관리실에서는 이 파이프가 무엇을 위한 파이프라고 하시던가요?
G 정석호 07.28 23:52
관심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세탁하수가 내려가는 파이프라고 합니다.
M 관리자 07.29 22:18
그럼.. 사진에 보이는 파이프 연결부위에서 거품이 나는지.. 아니면 파이프와 그 주변 구조체 사이의 틈새에서 나는지를 면밀히 보셔야 할 같습니다.
틈새에서 나는 것이라면.. (역류일 수도 있겠으나).. 만약 역류라면. 윗집 바닥에 이미 역류한 물이 보여야 하기에.. 윗집에서 먼저 이야기를 했을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오히려 윗집으로 부터의 누수 또는 파이프를 타고 내려오는 물이 윗집의 배수구 주변에서 미세하게 새고 있는지를 먼저 살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G 정석호 07.31 18:19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말씀주신 내용이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관리실과 얘기해 보겠습니다^^
G 정석호 08.01 14:33
안녕하세요? 관리자 님,
본 건으로 관리소장에게 얘기했으나 본인이 할 것은 다 했다고 하고 이 문제는 안전 관리의 문제가 아니며, 자신에게는 그런 것을 책임질 의무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갑질하지 말라며 대화를 녹음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공동주택 관리 경험이 없거나 약간 이상한 분으로 생각됩니다. 혹시 이런 경우 대처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M 관리자 08.01 14:40
그 분의 이야기가 무슨 뜻인지 알 길은 없으나, 그 분을 통해서 무언가 얻을 것은 없어 보이므로.. 윗집에 조심스럽게 이야기하셔서 해당 부위를 윗집에서 한번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G 정석호 08.10 06:35
안녕하세요? 주민대표와 함께 괸리소장을 만나서 잘 해결했습니다(지난 주 금요일 공사 완료). 여러가지 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M 관리자 08.10 16:09
다행입니다.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