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신축 아파트 누수 문의드립니다.

G 누수문의 4 327 07.30 02:35

안녕하세요. 조언을 얻고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신축 아파트에 입주한지 약 2주정도 되었습니다.

 

우선 저희 집에는 아무런 증상(누수 흔적이 아예 없습니다.)이 없으나 저희 집 입주 시기부터 아래층 거실 천장에서 누수가 진행되었습니다.[거실 쪽 포인트에 누수가 많은 편이고, 침실 1(안방) 천정 포인트에 미세한 누수가 발생]



이 2주라는 기간동안 건설사(시공사)에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이것 저것 많이 해봤으나 원인을 찾지 못했습니다.

 

1주 전에 설비담당에서 누수탐지업체에 의뢰했는데 기본적인 압체크등을 통하여 정상이라고 판단,

 특수장비(열감지,청진기 같은 장비)를 사용할 것도 없고 배관 문제는 아니라고 하였습니다.

 

계속 관찰 및 경과를 지켜봤지만 시공사에서는 원인을 발견할 수 없고 난방배관 문제인 것 같다며, 난방배관 물을 빼고 현재 상황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물을 빼고 배관에 공기압을 걸어놨는데 5일동안 아주 미세하게 줄고 있습니다. 

 

난방 배관 물을 뺀 당일부터 5일째 경과되었고 아랫집 천장 누수는 점차 사그라드는 것 같았으나

4일차에 거실 누수는 많이 줄었는데 갑자기 침실 1(안방)로 누수가 전이된 것 마냥 한방울씩 떨어지고 있습니다.(원래는 침실1은 맺히는 정도였지 일정하게 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시공사에서는 저희 집 거실(아랫집 누수 위치 위)바닥을 열어보는 것을 저희와 합의 중에 있었으나 

4일차에 침실1로 누수가 발생하여 현재는 시스템 에어컨(드레인관)쪽에도 원인인 것 같다며 추측하고 저희 집 천장도 열어보려 하고 있는 것이 현 상황입니다.

 

결국 약 2주동안 정확한 원인을 발견 못하고 시공사에서는 누수를 잡기 위해 추측성 공사를 진행하려고 있는데, 아랫집에 피해가 지속되고 있어서 저희는 일단 협조하려고 합니다만 제 개인적으로 누수 원인을 찾기 위해 저희 집 바닥,천장 열어보기 전에 누수탐지업체 여러곳에 연락하였으나, 시공사 하자보수기간이라 그런지 다들 의뢰를 받으려 하지 않습니다.

 

질문1). 누수탐지업체는 믿을만 한 곳인가요? 시공사가 껴있어서 의뢰를 받으려 하지 않는데 왜 그런것인지 이유를 알고 싶습니다. 전화 하는 곳 마다 의뢰를 안받으려고 하네요. 업체 통해서 누수포인트를 찾아 원인이 발견되면 공사도 크게 안해도 될 것 같고, 한시름 덜 것 같은데 절대 안해주려 합니다. 상황 설명을 하면 정상인 것 같다며 안하려고 합니다.

 

질문2). 현 상황에서 시공사가 아랫집 누수 포인트 주변(저희 집 바닥)을 열어본다고 하는데, 원인을 발견하지 못하면 저희집 바닥 전체를 다 뜯어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을 합니다.

저희는 최대한 협조하려고 하였으나 새 아파트로 이사오면서 가전과 가구 전부 새제품으로 구매한 상태이고 짐도 많아서 공사가 커지면 피해를 많이 볼 것 같은데 이대로 시공사가 원하는 방향대로 진행하는 것이 맞는 건지 조언을 얻고 싶습니다.

 

질문이 애매모호한 것 같아 죄송합니다만, 기분좋게 새 집에 이사와서 의도치 않게 공사를 하게 되어서 너무 심란한 상태입니다. 조금이라도 조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07.30 22:06
안녕하세요...
지금까지의 상황에서 확실한 한가지는 난방 파이프의 누수라는 것 같은데요..
새지 않았던 집은.. 난방배관에 넣었던 공기압이 높기 때문에.. 바닥 하부의 물이 옆으로 밀려 갔을 수 있기에.. 저는 새로운 누수라고는 보이지 않긴 합니다.
예측컨데. 해당 공기압을 빼면 새로 누수가 시작된 침실1의 물량도 줄 것 같습니다.
이미 천천히 물의 양이 줄어 가고 있기에.. 불확실성이 높아진 상태인기 합니다만.... 그게 간접 확인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바닥에 물이 들어 갔다면 일부 절개를 해서 그 내부의 물을 말려야 합니다. 즉 어떤 경우든 바닥에 손상을 가하긴 해야 합니다. 마음이 아프시겠지만 그게 가장 일을 빨리 끝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공사를 어떻게 했는지 알 길은 없으나, 전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확율적으로 그렇게 엉망일 가능성이 너무 낮습니다.

그리고, 공사가 끝난 후에도 담당 회사 차원에서의 문서를 하나 받아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그래서는 안되겠지만) 나중에라도 재발을 할 경우, AS를 보장한다는 .. 기간과 그 내용이 적힌 문서를 받아야 합니다. AS기간이 지나면 바로 뒤돌아 서는 것이 비일비재하기 때문입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차후 as에 관한 보장문서는 따로 안만들어뒀는데 말씀하신대로 요청을 해놔야할 것 같네요. 오늘부터 공사가 진행되었는데 에어컨 쪽부터 확인차 저희집 천장을 열어보니 배수관이 체결이 안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아랫집 천장을 다 뜯어놨는데 확인해보니 첨부한 사진의 포인트외에도 균열이 있는 곳곳에 물방울이 많이 맺혀있었습니다.

1차적인 원인은 찾아서 바닥이 마르는지 지켜보려고 바닥공사는 잠시 보류중입니다.

관리자님 덕분에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습니다.
M 관리자 08.02 18:13
네 감사합니다.
난방방식이 개별난방(보일러가 개별로 설치된 것)인지 지역난방인지 알려주시고,
개별난방이라면, 보일러가 어디에 있는지도 알려주시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