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거실 천장 누수인지 결로인지!

G 백형주 3 8,686 2018.05.07 18:33
안녕하세요. 최근 발생한 아래층 7층에서 거실 천장에서 물이 샌다고 하여 내려가서 보았습니다.
(참고로 저희집은 8층이며 아파트 구조는 계단식이며 7~8년정도 된 아파트 입니다)
물이 떨어지다 결국 거실 천장 부위의 인테리어 한부분인 합판이 떨어졌습니다.
대부분 아래층에서 물이 새면 윗층이 원인 제공이라고 해서 전문가를 불러 수도 배관. 보일러 난방 배관등 압력을 걸어 점검을 해보았지만 누수 원인을 못찾고 있습니다. 그럼 의심해볼수 있는것이 자체 결로일수 있는 가능성이 있어 질문 드립니다. 사진에서 보면 7층 천장에 생긴 곰팡이 무늬로 결로 또는 누수를 구분할 수 있을것 같아 사진을 올립니다. 
그리고 누수인 경우와 결로인 경우 책임소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요? 이미 아파트 관리소에서는 하자.보수기간이 종료되어 관리소에서 해줄수 있는 사항이 없다라고 합니다만 아파트가 고작 7년~8년된 아파트인데 이모양 입니다.
우선 결로인지 누수인지 조언을 부탁드리며 어느집에서 책임을 지고 수리비를 지불해야하는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05.08 10:05
안녕하세요.
1. 이건 누수입니다. (미세한 틈일 경우 온도에 따라서 일시적인 누수가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2. 공동주택의 경우 누수의 책임은 윗집에 있습니다.

-----
어차피 보수를 해야 하니.. 사진의 천장 부분을 뜯어서 내부를 살펴보는 것이 원인 파악에도 도움이 됩니다.
G 백형주 2018.05.20 11:23
아래 천장 뜯어서 봤습니다. 콘크리트 벽에서 물방울이 떨어지고 있었고요 그래서 설비 업체 불러서
난방배관, 온수배관,직수 배관, 수도 배관에 각각 Air 압력을 걸어서 압력게이지 눈금이 떨어지는 현상이 없는것으로 봐서는 배관에 누수는 없다라고 했는데요. 그럼 어디서 오는 누수일수 있을까요?
M 관리자 2018.05.21 02:04
윗집의 화장실 방수가 깨져서, 그 물이 천천히 흘려 내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장실에 잉크를 탄 물을 버려 보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