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사례

고주파 문제

G 김민석 4 112 05.16 11:50
60세대 정도 있는 5년차 오피스텔에 얼마전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전에 살던 집들에선 나지 않던 고주파가 계속 납니다.

어디서 나는가 하니 대기 상태로 꽃혀있는 전자 제품들에서 나는 것 이였습니다.

주로 컴퓨터, 냉장고, 에어컨에서 나는데, 대기 상태 (콘센트만 꽃혀있는 상태) 에서도 인식할 수 있을만큼 나고, 동작을 시작하면 더 크게 납니다.

왜이럴까요? 접지 문제 인것 같아 차단기함을 열어봤는데, 초록색 선은 잘 연결되어 있는 것 같았습니다.

집주인은 안들린다고 하니.. 문제를 직접 찾고싶은데, 비전공자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도움 부탁드립니다.

Comments

대기중이나 사용중인 전자제품에서 나는 고주파음은 발생되는 것이 맞기는 한데, 일반적인 감각을 가진사람은 거의 인지나 불쾌감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억제됩니다.
음감이 특별한 사람들은 고주파음을 감지하기도 하니 개인차가 있을 수 있음은 물론입니다.
고주파음의 최대 발생지는 SMPS라는 전원장치에서 주로 많이 생기는데, 그 이유는 상용전원(AC220V)에서 전자부품이 작동할수 있는 적정전원(DC3~12V)으로 전환시켜주는 시스템의 중간에 고주파유발부품이 필수적으로 들어가기 때문이고, 중국산 저절 SMPS에서 더욱 큰 고주파음이 발생합니다.
가전제품을 콘센트에서 전부 분리하고, 하나하나 순차적으로 꽂아서 가장 크게 고주파음이 나는 전자제품을 골라 내어 A/S를 받거나 전원부에서 원인제거를 하면 훨씬 나아질 것입니다.
G 김민석 05.16 14:59
도시한량님, 소중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이전 집에서는 들리지 않다가 새로 이사한 집에 와서 갑자기 들리는건, 새로 이사한 집의 전원부에 문제가 있다는 것 이겠지요?
아뇨, 집에서 공급되는 상용전원(AC220V)이 아니라 각 가전제품의 전원부를 말하는 것입니다.
혹시 가전제품 전체가 이전에 쓰던것이고 이전에는 문제없다가 새집으로 가져와서 문제가 있다면 상용전원의 문제를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우리나라는 상용전원의 전압과 주파수가 안정적으로 공급되므로 상용전원이 문제일 확률은 극히 적으므로, 가전제품의 전원부에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다수의 다른 사람들이 괜찬다는 수준이면, 김민석님의 청각이 극히 예민한 이유일 수도 있고요)
M 관리자 05.16 16:48
한번.. 콘센트의 방향을 돌려서 꼽아 보세요.. 즉 돼지코의 좌우를 바꾸어서 꼽아보시고 다시 한번 알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