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장판시공시 바닥본드와 실리콘 처리를 하지 않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G 장판 4 2,389 2021.10.17 23:23



안녕하세요.

 

여기 사이트 덕분에 많은 배웁니다. 머리숙여 감사인사드립니다.

 관리하는 건물1층에 위치한 원룸이 장판내의 습기로 인해 장판접착제가 다 녹아서 밟으면 장판 접착제가 이리저리 움직이며 소리가 납니다. 곰팡이 냄새도 나구요. 우선 걸레받이쪽 실리콘을 제거하고 장판을 걷어내고 물에 다 녹아버린 접착제를 다 제거했어요. 그런 후 우선은 깨끗히 청소하고 말리고 지켜봤는데요.. 물이 어디서도 나오지는 않아요..

 

우선은 실리콘 처리하지 하지 않고 장판을 다시 덮었어요. 1층바닥에서 나오는 습기라면 가장자리 약간의 틈새라도 있어야 습기가 마를 것 같아서요. 이렇게 장판 가장자리를 실리콘 처리하지 않아도 될까요?

어떤 연유에서건 장판을 깔고 바닥본드작업과 가장자리 실리콘 처리를 하지 않는 경우

어떤 일들이 닥치나요?

원룸이라서 방이 그리 크지 않으니 그냥 바닥본드와 실리콘처리없이 장판만 깔려있어도 될 것 같은데요.

 

mdf로 걸레받이는 이미 시공이 다 된 상태구요.

실리콘처리를 안 하게 되면 가장자리가 미세하게 틈이 생기게 되어요.

경험많으신 선배님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바닥본드와 실리콘처리를 하지 않는 상태로 놔둘시 생기는 부작용이 크다면 다시 생각해보려구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21.10.18 00:39
안녕하세요..

장판마다 조금씩 열팽창계수가 달라서 딱히 모든 제품에 본드가 사용되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통상 본드의 목적은 난방시 장판이 조금 늘어나서, 표면에서 돌출되는 현상을 막으려고 하는 것이고, 모서리의 실리콘 시공은.. 그저 마감의 용도일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G 장판 2021.10.18 10:32
안녕하세요. 관리자님!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그냥 깔아도 괜찮겠죠? 오히려 1층이라서 생길 수 있는 수분이 자연적으로 빠져서 좋은 점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만...제가 건축쪽으로 지식도 전무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전문가님께 여쭙니다.
한가지 의문은 같은 1층에 있는 방들 중 왜 이방만 바닥에 문제가 생겼는지 그게 궁금합니다.
혹시 추측이 되시는 점이 있으실까요?
시공하자라고 볼 수 있을까요?
초면에 질문을 많이 드려 죄송합니다 ~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1.10.18 12:11
자연적으로 빠질 수는 있겠으나, 그 것이 한쪽으로 쏠리면, 걸레받이 쪽에서 곰팡이가 생길 위험은 있습니다.
바닥의 습기는, 누수가 아니라면 도면과 공사 상황을 모두 알아야 판단 가능할 것 같습니다만, 사실 그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공사 중의 요인일 수도 있고 공사 후의 상황변화가 원인일 수도 있어서요..
무언가 함부로 말씀을 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G 장판 2021.10.18 14:07
네~관리자님!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