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아파트 옥상에 설치된 주방렌지후드 환기흡출기 진동소음 해결사례

1 재활용29 6 2,515 2021.12.02 21:20

안녕하세요?

아파트 옥상층에서 나던 진동소음 해결되어 공유 드립니다.

 

아래 링크는 이전 글입니다.

http://www.phiko.kr/bbs/board.php?bo_table=z4_03&wr_id=10780

 

진동소음 모식도.JPG

 

저희집은 아파트 옥상층으로 이웃집과 벽 하나를 두고 좌우 대칭형태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상면도에서 파란색 박스가 저희집 이고 초록색 박스가 이웃집입니다.

 

주방의 주황색 영역은 주방후드와 옥상 흡출구까지 연결된 덕트 배관입니다.

이 덕트 배관은 천장 그러니까 옥상 바닥을 뚫고 흡출구와 연결되어 있고 흡출구에는 동력팬이 달려 있습니다.

 

소음의 원인은 흡출구와 연결된 이 팬의 진동이 원인이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진동이 전달되어 울리는 소음은 아니었습니다.

 

이웃집의 팬 진동과 저희집의 팬 진동이 공진을 일으켰고 그 공진 주파수가 저희집 천장 구조의 고유 진동수와  맞아 떨어져서 그림의 붉은색 영역에 진동소음이 증폭되어 크게 들렸던 것입니다.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흡출구 팬의 진동이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것을 줄이기 위해 팬의 지지대에 고무재질로 된 구조물을 덧대어 준다.

 

2. 고무재질의 구조물의 위치를 조금씩 변경하면서 집안에 소음이 최대한 줄어들도록 조정한다.

 

3. 이웃집 팬과 우리집 팬이 공진이 발생하지 않도록 동작 주파수를 조정한다. 

  : 한쪽은 주파수를 높이고 한쪽은 내리면서 집안의 소음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한다.

 

저희 집의 경우에는 1~3을 진행하여 완전히 진동소음을 잡았습니다.

다른 집에서도 유사한 케이스가 있으시면 확인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원인을 한 번 되짚어서 생각해보면,

 

1. 흡출구의 구조와 설치된 팬이 완벽히 같은 구조에 동일한 동작 주파수 였기 때문에 공진을 일으키기 쉬운 상태였음.

 

2. 이웃집과 우리집의 구조가 완벽히 좌우 대칭을 이루어서 흡출구 팬의 진동이 동일하게 전달되어 공진을 일으키기 더욱 쉬운 상태였음.

 

1과 2의 이유처럼 구조적으로 완벽히 대칭을 이루고 있고 흡출구의 구조도 동일하면서 동력팬의 제조사및 동작 주파수도 완벽히 같아 버리니 공진을 일으키기 더더욱 쉬운 상태였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하세요^^

Comments

M 관리자 2021.12.03 00:15
아.. 대단하세요.. 이 것을 어떻게 찾으셨나요? 정말 짐작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ㅎ
과정이 어찌 되었든 해결되어서 너무 다행입니다.
그리고 정리해서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
1 재활용29 2021.12.05 02:44
전자공학을 전공한 덕에 전자파와 성질이 유사한 음파에 대한 지식 습득이 상대적으로 쉬웠습니다.
처음에는 당연히 저희집 라인의 흡출기에 동력팬만 의심을 하다가 진전이 없어서 이웃집 라인의 동력팬을 의심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공부하던중에 드물게 건물에서도 공진소음을 일이키는 사례가 있어 시공사측에 확인 요청을 하게 되었습니다.
흡출기를 설치한 시공사의 협력업체쪽에서 전문인력을 파견해주셨는데 저에게 몇가지 이야기를 들으시고는 상황파악을 하시더니 금방 해결해주시더군요.

해결되어 다행이긴 합니다만 시공사의 태도는 참 쓰기만 했습니다.
올 해 5월 초에 최초 하자 접수를 했었는데 원인파악에 힘쓰기는 커녕 자기들 문제가 아니라고 발뺌하기만 바빴습니다.
7개월간을 그저 하자접수를 뭉개버리기만 해서 몇 번 항의전화를 하자 CS팀장이 방문 하다기에, 뭔가 해결책을 좀 찾아 주시려나 기대했었는데 말씀이 가관이시더군요.
"노력은 해보겠지만 해결 못 할 수도있다. 소음 크기가 (법적) 수인한도 이내라면 해결 못해드릴 수 도 있어서 걱정스럽다."
하자 접수를 한 7개월간 원인규명 하기위해서 테스트를 해본다던지 소음측정을 해본다던지 하는 모습은 한 번도 없었으면서 수인범위를 저에게 들먹거리는데 정말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
그 동안 저희 집 라인 동력팬만 몇번 껐다 켰다 하면서 껐는데도 소음이 들리니 자기들 문제가 아니라고만 한 게 전부였는데 말입니다. 옆라인 동력팬 소음이 같이 넘어 오는것이니 당연히 소음이 사라지지 않았던 것인데 말입니다.

답글이 길어졌네요.
저와 같은 피해를 입으시는 분들 계시면 본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M 관리자 2021.12.05 21:17
그러시군요..
그간 고생 많으셨습니다. 결과가 좋아서 너무 다행이고요.

모든 글에 감사드립니다.
1 열라강추ㅋ 2021.12.27 13:51
우와.. 멋지십니다 :) 좋은 정보 얻어 갑니다~
G 김은경 2023.02.28 08:07
저희집도 소음에 시달리고있네요
 ㅜㅜ
참고살다가.....
이 글 보게 되어서요
제발 좀 도와주세요
M 관리자 2023.02.28 22:10
김은경님..
글을 쓰신 분이 댓글을 볼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노파심에 댓글을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