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화장실 아랫집 누수문제입니다.

G Dong84 5 260 01.18 00:21
안녕하세요. 

아파트 인테리어 현장이고, 현재 화장실에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아랫집에서 화장실에서 물이 떨어진다고 연락이 왔는데 확인해보니 양변기 하부(편심이용해 약 100mm이동했음) A부분에서 물이 떨어지는 상황이었습니다. 준공청소 하는 상황이라 바닥 청소중이었는데, B부분 배수구 물이 잘 안빠져서 배관청소를 하려고 했구요. 

 

설비업체에서는 방수를 첨부된 그림처럼 진행했다고 합니다. 오래된 아파트라 주철 종 육가를 심어놓은 상황이구요. 설비쪽에서는 찌꺼기 등의 문제로 슬라브에 심어진 바디와 배관 (1) 등에서 배수가 잘 안되면 슬라브 통해 물이 변기 하부까지 퍼져서 생길 수 있는 문제라고 하는데, 잘 납득이 안됩니다.  육가가 심어진 B부분에서는 전혀 물 떨어짐이 없고 A부위에서 물이 떨어졌거든요. 

 

제가 생각하기로는 방수가 제대로 안되서 생기는 문제 같은데요..  배수가 잘 안된다고 슬라브로 물이 퍼진다는 게 말이 말이 되는 얘기인가요?

Comments

M 관리자 01.18 00:34
안녕하세요.

둘 다의 문제입니다. 배수가 안되었는데, 방수층의 위치가 잘못되어서 물이 퍼진 결과입니다.
정상적으로는 방수층이 아래 그림에 붉은 색으로 표시된 곳에 들어가야 하는데.. 이 것이 다 비용인지라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G Dong84 01.18 01:01
편심을 이동한 것과는 관계가 없을까요? 도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공사한 집의 육가 위치와 아랫집에서 물이 새는 위치는 거리가 있습니다. 양변기 오수관 바로 옆에서 물이 새기때문에(변기 레버는 여태까지 여러번 사용했어서 문제 없어보임, 바닥 청소 시 물 샜음, 아직 변기 주변 실리콘 시공 전 상태) 그 주변 방수 문제 같아 보였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M 관리자 01.18 15:56
그건 실제 파보아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그게 직접적인 원인은 아니고, 2차 원인 (누수의 위치)가 될 수는 있겠습니다.
그 역시 방수층이 하부에 있지 않고, 상부에 있게 되니까요.
G Dong84 01.18 18:20
답변 감사합니다. 오늘 일단 변기쪽을 들어내고 변기쪽에는 물 들어가지 않게 처리 후 수도를 틀어놓고 아랫집 상황을 봤는데, 누수가 역시 발생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이물질에 막혀서 잘 내려가지 않는 물이 방수층 아래로 퍼져서 변기 하부 배관쪽 크랙부위로 떨어지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설비쪽에서는 일단 배관청소 후 물만 잘 내려가면 누수 문제 없다고 하는 중이고 방수층에 대해서 일절 얘기하려 하지 않네요.
M 관리자 01.18 20:20
말씀드린 바와 같이, 방수층의 위치를 하부로 잡는 것이 미리 협의가 되어야 하나, 우리나라 인테리어의 시장 분위기가 그런 협의를 하지 않고 있습니다.
즉 해당 업체 만의 문제라기 보다는.. 업체 전반적인 문제입니다.
가격으로만 경쟁을 하다 보니, 이런 디테일한 부분을 신경 쓰면 쓸 수록 가격경쟁에서 밀리고, 그런 시간이 쌓이다 보니.. 어느새 습관이 되버린.....

말이 새서 죄송하고, 현 상황이 어이가 없으시겠지만.. 현실이 그러합니다.

그러므로 현 솽황에 대해 공사 업체가 이 모든 것을 하자로 인정하고 조취를 취할 확률은 없습니다. 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지금의 상황을 그냥 덮으면 또 다시 동일한 하자가 반복될 수 있기에.. 할 수만 있다면, 바닥을 다시 다 들어내고 방수층 부터 제대로 하시길 권해 드립니다.
물론 그 업체 말대로, 물만 잘 내려가면 누수는 없을 것이긴 합니다. 다른 아파트도 그렇듯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