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신축 아파트 지역난방 시스템 관련 문의 및 조언 부탁드립니다.

G 난방 5 1,307 2022.01.18 16:29

안녕하세요. 이번에 경기도 신축 아파트에 입주하게된 입주민 입니다.

 

난방에 대해 아파트 측과 하자 여부를 계속 확인 중 입니다만 해결이 잘 안되는 부분이 있어 문의 드리오니, 조언 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난방 외출 기능 관련

안방 컨트롤러로 안방, 거실, 침실 1, 2 방에 대해 난방 및 외출 온도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현재 안방 및 침실 1, 2 방은 외출 온도 설정이 가능하지만 거실은 외출 온도 설정이 안되고 10도로 설정되어 있는 상태 입니다.

□ 입주자 문의

메뉴얼에도 10~25도의 외출 온도 설정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기능이 있는데 거실만 설정이 안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문의 했습니다.

■ 아파트 답변

외출 모드는 동파방지를 위한 최저 온도 셋팅용지 온도를 따로 설정하고 그런 기능이 아니다라고 답변 받았습니다. 

● 궁금증

신축 아파트 지역난방시스템에서 외출 기능은 없는게 맞는건가요? 그럼 안방과 침실 1,2 방은 왜 설정이 가능 할까요?

 

2. 난방 온도 관련 (거실)

설정온도 : 26도, 현재온도 : 25도, 난방 밸브 닫혀 있음

□ 입주자 문의

현재온도가 설정온도에 도달하지 않았는데 난방 밸브가 닫혀 있는건 문제가 있는게 아니냐 문의 했습니다.

■ 아파트 답변

거실컨트롤러는 다른방들과 다르게 온도가 2도 차이 나게 셋팅이 되어 있어 1도 차이가 나는 현재 상황에서는 난방 밸브가 닫히는게 맞다. 설정 온도는 원하는 온도 +2도로 설정해라. 현재는 정상이다 라고 답변 받았습니다.

● 궁금증

2-1) 거실만 다른방들과 다르게 셋팅이 되어 있다고 하는데 이게 정상적인 방법이 맞는건가요?

2-2) 사용자가 +2도를 생각하면서 온도 설정을 해야 하는게 맞나요?

추가- 위 내용이 너무 이상해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설정온도 : 27도, 현재온도 : 26도, 난방 밸브 열려 있음, 이상합니다.

 

3. 난방 온도 관련 (안방)

설정온도 : 25도, 현재온도 : 25도, 난방 밸브 열려 있음 (현재 온도 25도에서 더이상 온도 올라가지 않음)

□ 입주자 문의

현재온도가 설정온도에 도달하면 난방 밸브는 닫혀야 정상 아니냐 문의 했습니다.

■ 아파트 답변

현재온도가 설정온도보다 높아져야 난방 밸브가 닫히는 시스템이므로 정상이다 라고 답변 받았습니다.

● 궁금증

이 항목은 이해가 되긴 하는데 그래도 정상적인 시스템인건지 여쭤봅니다.

 

 

아파트 측에선 추우면 난방 설정온도를 올리라고만 얘기하고 있습니다.

위 내용들이 문제가 맞는지, 문제가 맞다면 어떻게 요청을 해야 할지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확인 가능한 시방서 같은건 없고 메뉴얼에 나와있는게 제일 자세하고 정확하다고 하는데요. 문제에 대해 확인하기 위한 서류 같은게 있을까요?

 

Comments

M 관리자 2022.01.18 17:15
저는 1번을 제외하고 기능적으로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1번의 외출모드가 있고 없는 것이 이상한 것은 아니고.. "외출"이라고 하는 정의는 "집을 비운다"이기에. 이게 방에 있는 이유를 모르겠고, 또한 이 것이 한 개 이상의 방에 있다는 것도 이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방을 비울 때 사용하는 것도 아니니까요.

즉 외출 모드는 어느 한 컨크롤러에만 있으면 되는 기능이고, 그 것이 거실에 있는 것이 낫다고는 생각됩니다. 왜 그렇게 하지 않았는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그저 느낌입니다.) 방과 거실의 컨트롤러를 바꾸어 달면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외출모드는 동파방지를 위한 것인데요. 겨울 내내 집을 비울 것이 아니라면, 10도의 세팅이나 동파방지나 큰 의미는 없습니다.

2도 높게 세팅 된 것은... 처음부터 온도를 보고 맞추는 것이 아니라.. 살아 보고.. 몇도가 낫다라는 판단(학습)을 통해서 온도를 맞추게 되므로.. 이 역시 문제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현재온도가 설정온도에 도달하면 닫히는 것이 맞습니다.
G 난방 2022.01.18 18:37
답변 감사합니다. 뭔가 상황을 보여드려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글로만 설명드리려니 좀 어렵네요 ..

 2번 문의 내용중 컨트롤러 상의 현재온도가 설정온도에 도달하지 않았는데 난방이 닫힌게 정상적인 시스템이라는 말씀이신지요? 2도 높게 셋팅이 됐다는 의미가, 컨트롤러 상 보이기되는 현재온도를 26도로 원하면 설정온도를 28도로 맞춰야 한다는데 이것 또한 맞다는 말씀이신가요?

답변 내용중 현재온도가 설정온도에 도달하면 닫히는 것이 맞다면 3번 항목은 기능상 문제가 있는거 같은데.. 기능상 문제가 없다는 말씀이신지요?
M 관리자 2022.01.18 20:25
2번의 경우, 정상이다 아니다를 떠나서, "설정값"이니까요.
설정값은 소프트웨어로 할 수 있는데, 소비자가 원하는 것으로 왜 변경이 안되는지도 이해가 되지는 않지만... 설정값을 이해하고 있으면 사용하는데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는 의미였습니다.

3번은 말씀을 잘 이해하지 못했는데요..
25도 설정인데, 25도에 도달했을 때 밸브가 닫힐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소숫점은 나오지 않으니까요. 26도가 찍힐 때 밸브가 닫혀도 될 것 같습니다.
G 난방 2022.01.19 09:12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이런쪽으로 무지해서 답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G 주도 2022.05.17 16:16
설정온도에 따라 밸브가 on 또는 off 될 경우 너무 잦은 밸브 및 보일러 작동으로 고장 우려가 있어 설정온도에 ± 0.5도 또는 ± 1.0도의 구간을 dead point(작동 하지 않는 구간)를 적용.
→ 예시(dead point ± 0.5도인 경우) : 설정온도:25도, 현재온도:24도(밸브 on), 25도(밸브 on), 25.5도(밸브 off), 25.0도(밸브 off), 24.5도(밸브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