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사례

로이유리위치 방향에대해 질문합니다.

G 김기덕 13 196 12.04 13:22
협회글을 보면서 저희집엔 창 유리가 잘못설치된듯하여 확인차 글 올립니다.

라이터 체크시 이리 보이면 이게 2번면에 코팅 되었으므로 잘못된것이고.. 

저는 이게 헷갈리는게 왼쪽에서보면세번째, 오른쪽에서 보면 두번째라

은 로고가 거꾸로 찍혔으니 그래서 위에 코팅면 위치가 저리된거 아닌가요?

그래서 하자라고 lh민원넣었더니 로고 뒤집힌거 아무의미없다. 그러므로 하자가 아니다라고 말합니다.

혹시 몰라서 간봉도 올렸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Comments

M 관리자 12.04 13:26
유리는 외부부터 1번이어요.
복측유리는 4번까지 있으므로...
몇번 유리인지 다시 말씀해 주세요.
G 김기덕 12.04 15:51
Lh답변은 3번 유리에 로이코팅이 되어있다였습니다.

라이터로 확인하면 저리 보이고 있는거구여...
M 관리자 12.04 16:04
네.. 사진으로 봐서는 3번면에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본 것이 맞다면...

마크가 뒤집혀진 것은 맞는데..
원래는 2번면에 생산이 된 제품을.. (3번면이 정상이니까).. 이를 현장에서 뒤집어 끼운 것 같아요.
결과적으로는 맞게 설치된 거지만.. 무언가 중간에서 잘못된 과정을 거친 것입니다.
G 김기덕 12.04 17:09
아~~~

만약 저유리를 글자가 정자로 보이는면으로 달면 2번면이 코팅이니 잘못된거니까 뒤집어 달았다~~

이렇게 되는거네요....

혹시나해서 제가 문을열어 몸을 밖으로 빼내어 유리1번면에 비추었더니 그땐 굉장히 선명하게 색이 나오던데 4번면에 비춘거랑 색이 완전 다르더라구여 위에 사진은 약간 하얗게 나오지만 1번면에서 자주색이 선명하게 ... 

헷갈립니다^^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인건지  ~~
M 관리자 12.04 17:15
1번면과 4번면은 로이코팅자체가 불가능해요..
그래서 그 쪽의 색은 신경쓰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M 관리자 12.04 17:19
웃긴 상황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정상(?)이니까.. 무언가 조치를 할 것은 없어 보입니다.
또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나라 제도상으로는 그게 어려워요..

문제는 통상 2번면에 코팅을 하는 유리는 업무시설용 유리여요.
그러니까.. 이 상황을 극히 나쁜 쪽으로 생각을 하면..
업무시설용으로 생산된 유리의 재고가 많이 쌓여서.. 이를 주거시설 쪽으로 납품을 했을 수도 있습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될 수 있냐면.. 업무시설용 유리와 주거시설용 유리는 로이코팅 그 자체가 다르거든요.
그러나, 이 추론이 정당성을 얻으려면.. 유리에 대한 시험성적서를 받으셔야 해요..
즉, 가시광선투과율, 일사에너지투과율이 명기된 시험성적서를 받아서.. 그 값을 봐야 하는데..
어려운 점은...
우리나라 법에.. 업무시설은 어떤 유리, 주거시설은 어떤 유리여야 한다... 라는 규정이 아예 없어요.
그래서 사실상, 업무시설용으로 생산된 유리는 주거시설에 넣어도 법적으로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거든요.
슬픈 이야기지만.. 불행히도 현실이 그렇습니다.
G 김기덕 12.04 17:40
지금 말씀하시는 부분이 맞는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도저희 이해가 안가네요.

1번면 4번면 이야기는 ~~

방안에서 확인하면 4번면에서 비추어 확인하는거잖아요 그러면 코팅면이 틔미하게 위첨부사진으로 보입니다..  결국 우리집유리 4번면은 emax표시 뒤집힌면인거죠...

그래서 제가 emax가 정자로보이게 난간으로 몸을내어 밖에서 빛을 비추면(설치된상황기준  1번면) 에서 비추면 로이유리 코팅색이 진하게 나와서 제가 의문을 가졌던것입니다.
G 김기덕 12.04 18:00
관리자님 답변 주셔서 감사합니다~~
G 임창주 12.04 20:07
kcc e맥스클럽 삼중유리를 얼마전에 모니터링겸 살펴 본적이 있습니다. 단열스페이서가 들어 있고 2번면과 5번면에 로이 코팅 된 제품인데 반대편에 검은 종이를 대고 안에서 보면 5번면 코팅을 분명히 확인할 수 있는데 2번면은 단정지을 수 없었고 대신 밖에서 비추면 2번면은 분명히 알 수 있는데 5번면은 판단하기 어려웠습니다.  김기덕님께서 밖에서 라이터를 비추었는데 2번면이 선명하다면 로고 인쇄를 볼 때 하자로 봐야 할 것같습니다. 저 사진은 2번면처럼 보이기도 합니다만..혹 김기덕님은 우리가 아는 그분은 아니시죠..
M 관리자 12.04 20:26
네.. 맞아요..
건너편 유리는 잘 판단키 어렵습니다. LED 등으로 보면 좀 더 선명하구요.
저는 lh공사에 이 문제로 민원을 넣었는데 이런 답변을 받았습니다.  하자라고 계속 어필중인데 ~~

더이상 어찌할 도리는 없는거겠죠??
M 관리자 17:46
네...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한 답변인데요.
그냥 위치로 문의하지 마시고,
1. 창호 시험성적서 (부속지까지 모두 - 대략 9장) 와
2. 유리 시험성적서 (차폐계수 또는 SHGC 가 명기된) 를 달라고 해주세요.

시험성적서에는 시험한 유리의 로이코팅층 위치가 들어 있으므로, 시험성적서와 현장이 일치하는 지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틀리면 당연히 하자며,, 틀리지 않다면.. 하자로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Lh랑 하자로 싸우는거 너무 힘듭니다. ..
한 두건도 아니고...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