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대기업 신축 아파트 창호관련 하자

G 김수진 2 3,643 2018.12.09 14:50
11월부터 입주가 시작되는 신축아파트이고 탑층입니다. 사전점검 대행업체에  의뢰를 했는데 그 업체에서도 찾지못 한 부분입니다. 안방 창문이 사진처럼 좌측상단과 하단 부분이 벌어지는데 왜 이런건가요? 그리고..바닥은 수평이 좌, 우 안맞습니다. 건설사 건축기사는 기능에는 이상없으니 불편하지 않으면 그냥 살라는 식으로 얘기를 하고 있고 괜히 건들여서 또 다른 하자가 발생 하면 안좋을 것 같다고 얘기를 해요 그러면서 그냥 살고 서비스를 해주는게 어떻겠냐고  제가 건들여서 하자가 생기는 것도 건설사에서 책임져야지 되는거고 무슨소리냐고 했거든요..제가 아파트에 대해 정말 모릅니다. 바닥 좌, 우 수평도 4mm나 차이가 납니다. 일단은 제가 요청해서 하자 보수진행을 한다고 합니다. 정확한건 PL창을 올려서 확인하고  이상확인되면 미장,마루등 뜯어서 진행한다고 하는데..제가 어떤점을 유의해서 알고 있어야 하는지..그리고 시멘트를 바르면 건조시간이 있을텐데 이것도 안 지켜지면 또 다시 내려 앉을것 같아서 걱정입니다.이다음 진행을 어찌해야하는지 몰라서요. 입주를 12월20일인데..12월 8일 PL창을 올렸는데 16일까지는 해놓겠다고 합니다. 그 기간내에 완료가 될까요?
전문가분의 조언을 구합니다. 앞으로 건설사에 대응을 어찌해야되는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사전점검 대행업체에는 보상을 해주겠다고는 하는데 제가 어떻게 대응해야할지도 조언을 구합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M 관리자 2018.12.09 22:51
"PL창을 올려서 확인" 의 의미를 잘 모르겠습니다.
1 아트지 2019.01.10 18:35
2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창호 시공시 수평 수직 안맞게 시공한 이유
2. 창호에 유리 시공시 수평을 안맞추고 시공한 이유

1번 같은 경우에는 수평자 또는 수직자(레벨기)를 사용하면 알 수있습니다.
2번 같은 경우는 유리 재시공 또는 레벨 조절기를 사용하면됩니다.

레벨 조절기 같은경우 이중창(하이샷시)에만 있습니다.
창 옆을 보시고 하부 레일쪽을 보시면 십자나사가 있습니다.(양쪽 있음)
이것을 돌리면 창이 내려갔다가 올라갑니다. 양쪽에 있으니깐

처진쪽을 올려주면되겠죠?

창호 업체에 a/s 신청 또는 시공사에

1. 창호 수평이 안맞을 경우 - 5mm이상 창 수평이 안맞을 경우 하자입니다. (시공 부적합)
해결방법 -> 유리 수평 맞출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 마감이 들어간 상태가 시공사에서 절대안해줄것입니다.

2. 유리 수평이 안맞을 경우 유리 수평이 안맞아서 기밀성이 떨어진다(바람이 들어온다)
말씀들이면 될것같습니다.
-> 다른 집 시공 후 유리 수평 봐달라고 말씀드리면될것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