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베란다 천장 페인트가 떨어지는데 누수일까요?

G 김주원 4 2,153 2022.08.18 18:37

안녕하세요~~더운데 다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저희집 베란다 천장 페인트가 떨어지는 현상이 반복되고 있는데 해결방법을 모르겠어서 여기 계신 전문가분들께 문의드리오니 한번만 읽어보시고 말씀 부탁드려요~~

 

몇년전부터 베란다 천장에 샤시와 맞붙은 곳의 페인트가 떨어집니다. 프라이머를 바르고 다시 칠해도 1년 뒤면 또 떨어져서 다시 칠해야합니다.

 

2014년에 샤시를 교체했는데 혹시나 외부 코킹이 낡아서 그런가 싶어 외부코킹 업체에 알아보니 천장 페인트가 떨어지면 윗집 누수일거 같다고 일하기 애매하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관리사무소에 연락해서 누수인지 봐달라 하니 오셔서 샤시 외부코킹 문제이고 외벽 크랙은 없고 윗집 누수도 아니랍니다.

윗집 누수이면 물이 천장 안까지 쭉 스며들어 온다구요.

 

윗집에서 누수일지 봐달라해도 아니라고 저희집 샤시 코킹만 하면 된다고 하고 가셨습니다TT

 

저희집은 30년된 구축아파트이고 누수부분은 맨 아래쪽 사진상으로 양쪽 베란다 샤시 중 에어컨 실외기가 설치되어있는 오른쪽 거실쪽 샤시창입니다. 거실쪽 샤시창 중 통바와 연결된 왼쪽부분에서 페인트 박리현상이 나타납니다.

 

저희집 문제가 아니라면 외부코킹을 새로 해도 똑같은 증상이 반복될텐데 어찌해야할지 답답해서 문의드려요~~

Comments

M 관리자 2022.08.18 23:10
안녕하세요..

사진의 정보로는... 일단 창문 상부 코킹의 수명이 다 된 것이 원인 같아 보입니다. 더 근본적인 것은 기존 코킹을 할 때, 도장면 위에 그냥 덧발랐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사진에 보시다시피 도장면과 코킹이 서로 탈락이 되거나 도장면이 떨어지면서 바람을 동반한 비가 내릴 때 누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윗집 창문 하부의 문제일 수도 있으나, 우선 사시는 곳의 창문 주변을 먼저 보수를 한 후에, 그래도 누수가 된다면 그 때 문제를 제기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G 조창현 2022.08.19 17:57
관리자님과 약간 다른 의견을 드려 죄송합니다.
실리콘 시공이 부실한건 맞습니다. 하지만 물끊기가 있는 창은 실리콘이 부실해도 웬만해서 비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특히 페인트가 박리될 정도의 비는 들어오기 힘듭니다.
윗집에 옛날 알루미늄 샷시인데요. 사진상으로는 윗집이 원인일 확률이 가장 높은것 같습니다
M 관리자 2022.08.19 18:49
별말씀을요... 추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저 윗집에 무언가 이야기를 하려면 아랫집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먼저 보여주고 이야기를 해야 더 강력한 요청이 가능할 듯 싶었습니다.
그럼에도 조선생님의 의견까지 언급을 해야 했었는데, 알려 주시니 고맙습니다.
G 김주원 2022.08.21 06:50
자세히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우선 관리사무소에 다시 한번 얘기하고 저희집도 시공하고 윗집에도 얘기해야겠네요~~
누수가 참 어려운 문제이네요TT
그래도 여기 계신 분들 덕분에 해결책을 찾아가는것 같습니다.다시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