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관련 질문/사례

로이유리 교체 관련해서 질문 드립니다

G 창호 13 4,739 2019.02.25 07:45
안녕하세요.
이중창중 외부창이 로이 복층 유리 입니다.
즉, 쉽게 말해 2번면이 기스 및 간봉 실리콘 마감 불량으로 유리를 교체 합니다.
로이유리 같은 경우는 1번면 하단에 표시가 되어 있어 교체시 확인 유무가 가능 한데, 2번면 유리에는 표시가 없어 만약 유리 교체시 제대로 된 (로이 유리) 로 시공이 되었는지 확인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로이유리 내부에 아르곤가스 충전이 안되어 있는 유리인데 이와 같은 유리는 그냥 유리만 교체 하고 별도로 간봉내에 공기주입(?) 같은 다른작업을 할 필요가 없는지도 궁금해서 이렇게 질문 드립니다.

댓글 관련해서 추가 사진 첨부합니다.

Comments

G 정광호 2019.02.25 08:15
현장에서 페어유리를 분해하여 유리한장을 교체한다는 말씀이시라면 해서는 안되는 작업입니다.
공장에서 페어유리를 다시 제작해야하며 일반적으로 페어유리를 분해하여 재사용하지 않습니다.
로이유리 사용여부는 반사되는 불빛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리에 써있습니다
간봉내에 공기주입같은 다른작업은 없습니다.
G 창호 2019.02.27 02:14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럼 창호 유리 교체시 창호를 탈거후 유리를 교체 하라는 말씀 이신가요?
AS 하자 팀에서 유리만 가지고 와서 집에서 교체를 하는것은 아니라는 말씀 이신지요?

그리고 로이유리는 사진과 같이 1번면에는 로이유리마크가 있어 확인이 가능한 부분인데 2번면에는 아무런 표시가 없어 확인을 못하는데 이럴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즉, 불빛이 반사되는 부위 코팅된 부분만 로이유리를 쓰는 건가요? 간봉 기준으로 양면중 한면만 로이유리를 사용 한다는 말씀인지 궁금 합니다.)
G 정광호 2019.02.27 09:27
보통 창호를 페어유리업체에 보내서 새로 제작하여 실리콘까지 쏴서 현장에서는 설치만합니다. 그리고 로이유리는 일반적으로 저 2장 중에 1장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저 감봉과 양쪽 유리는 하나의 상품입니다. 저걸 뜯어서 다시 쓸 수 없습니다. 교체를 하신 후 같은 위치에 로이유리 마크가 있는 것을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M 관리자 2019.02.27 09:57
일단 두 분이 서로 같은 내용의 표현이 달라서 어긋나 있으신 것 같습니다.

1. 유리만 가져와서 교체를 합니다.
2. 유리는 두 장이 하나로 붙어 있는 복층유리가 하나의 제품이므로, 통채로 교체됩니다.
3. 그러므로 복층유리 중에 로이유리가 한 장이어도, 하나의 제품이므로 마크는 둘 중에서 한 쪽에만 찍히게 됩니다.
4. 복층유리의 경우 두 장을 모두 로이코팅하지 않습니다. 어느 한쪽만 로이코팅이 가능합니다.
G 창호 2019.02.27 22:31
정광호님 관리자 님 두분 답변 감사드립니다.
다시 정리 해보면,
1. 업체에서 유리만 가져와서 창호 탈거 후 그자리에서 교체 작업을 한다.
  ( 교체 후 그외 간봉 내부 및 유리 내부 실리콘 작업을 실시 한다. )
 - 광호님 답변에는 창호 자체를 유리업체에 보내 현장에서는 설치만 한다고 하시고,
  관리자님 답변에는 창호는 현장에 냅두고 유리업체에서 해당 불량 유리만 제작 후 가지고 오면
  현장(집) 에서 창호 탈거후 유리만 교체 한다라고 하셨습니다.
 - 유리업체에서 답하기를 유리를 제작 후 가져와서 교체 한다고 하셨습니다.
  ( 저는 이때 궁금 점이 유리를 교체 과정에서 간봉 내부 (아르곤 가스 없는 제품) 이라
  별도의 충진제 없이 그냥 교체만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궁금 합니다.

2. 로이유리는 페어유리중 한면만 로이 유리이고 다른 한면은 일반 유리 이다.
  ( 전 로이유리가 앞 뒤 두면이 로이유리인줄 알았네요. 즉, 로이유리 마크 있는 유리 1면만 로이
    유리 이다.)
M 관리자 2019.02.27 22:40
어.. 아니어요. 정리가 잘못되셨어요. 정광호 선생님도 그런 뜻이 아니었어요.

1. 유리가 현장에 와서 교체됩니다.
- " 간봉 내부 (아르곤 가스 없는 제품) 이라 별도의 충진제 없이" 가 잘못 이해하신 것인데요... 아르곤이 있던 없던... 현장에서 유리와 유리 사이에 무언가를 위해 어떠한 작업도 하지 않습니다.
아르곤이 있다면.. 이미 공장에서 아르곤을 채워 오는 것이고, 없어도 공장에서 "건공기"를 채워서 오게 됩니다.
2. "로이유리 마크 있는 유리 1면만 로이" - 이 것도 잘못 이해하고 계신 건데요. 유리가 두 장이 붙어 있는 채로 현장에 오게 되며, 두 장 중 어느 한장이 로이유리라면, 로이 유리 면과 상관없이 실내측 유리에 마크가 찍힙니다. 로이마크가 찍혀 있다고 해서 그 유리가 로이라는 뜻이 아닙니다.
G 정광호 2019.02.28 09:52
^^;제가 말씀드린게 착오를 일으킨 것 같습니다.
제가 창호를 보내서 가져온다는 것은 창틀에 유리를끼고 한면실리콘을 굳힌 상태로 현장에서 창틀에 걸고 내부면에 실리콘을 쏴야 실리콘에 흔들림이 없거든요.
그런대 문이 베란다문이네요.^^ 사람이 밖으로 나갈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을 간과하였습니다. 죄송합니다.
쉽게 생각하시면 창문은 2개의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창틀+유리 입니다.
여기서 창틀은 테두리의 플라스틱부분을 말하구요
유리는 앞유리+뒷유리+간봉+옵션으로 아르곤입니다.
창틀공장에서는 창틀을 만들구요.
유리공장에서는 앞유리 뒷유리 간봉을 서로 붙여서 복층유리를 만듭니다. 그 과정에 중공층에 건공기나 아르곤을 주입할 수 있구요.
그 2개 제품을 합쳐놓은 것이 창문입니다.
아마 업체에서 나와서 작업하는거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되실꺼에요^^
G 창호 2019.02.28 16:04
아닙니다. 베란다 유리가 아닌 각 방 유리 및 주방 유리 입니다.
즉 밖으로 사람이 나갈수 없는 곳입니다.
제가 이부분 명시를 안했네요
M 관리자 2019.02.28 16:19
밖으로 나갈 수 없어도.. 유리는 실내에서 갈게 됩니다. 모든 PVC 창호가 실내측에서 끼워 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G 창호 2019.03.01 20:01
관리자님 그럼
유리 업체에서 유리제작 ㅡ 집 창호 탈거 ㅡ 유리 교체(로이유리는 하단에 표시 1면만 로이 ,반대편 유리는 일반 유리) ㅡ 간봉내부는 상관없이 유리 교체 작업 실시 이렇게 알면 되는거죠.
M 관리자 2019.03.01 20:54
1. 창호를 탈거하지 않습니다. 유리만 빼고 다시 끼울 수 있습니다.
2. 로이표시가 된 유리가 로이유리라는 뜻은 아닙니다. 둘 중의 하나가 로이유리면, 마크가 붙는 겁니다. 즉 마크가 인쇄된 유리가 로이유리가 아닐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므로 어느 쪽이 로이유리인지는 서로 확인을 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3. 간봉과는 무관합니다.
G 창호 2019.03.03 22:00
감사합니다.
창호탈거 없이 유리만 탈거후 교체하는 방법 이군요.
개인이 유리 교체후 확인 방법(로이유리) 는 진정 손전등 뿐일까요?
제대로 된 로이유리를 제작하여 설치 해주면 문제 없는데 혹시나 하는 걱정이 있네요 ㅠㅠ
M 관리자 2019.03.04 01:11
네. 일반 건축주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로이유리마크 표시와 손전등외는 없습니다. 그보다 유리시험성적서를 받아 두시는 것이 좋구요.